언론보도 나오자 정보공개 찔끔했다 다시 내려
즉각 대 시민 정보공개 나선 수원시와 대조적

관찰 대상자 7명 용인거주···인원 파악부터 혼선
일반접촉자 21일까지 관찰, 특별한 증세 없어 다행

①3년만에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하자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상황보고에 나선 수원시 ② 수원시는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관내에 12명의 일반접촉사를 관찰하고 있으며, 17일 현재까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③용인시는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 이후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다 언론보도 이후 3일여만에야 상황보고에 나섰다. ④하지만 불과 며칠만에 보고는 중단된 채 다른 행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년 만에 국내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다. 용인에서도 확진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이용하는 등의 이유로 일반접촉자로 분류된 시민 7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의주시가 필요한 대목이다. 하지만 용인시는 일반접촉자 인원 파악에도 혼선을 빚는가하면, 기본적인 정보조차 본지 보도 이후 부랴부랴 홈페이지에 실었다. 하지만 이마저 며칠사이에 다시 내렸다. 3년 전 사망자까지 발생한 감염병에 대한 용인시 대처가 생색내기에 머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강하게 나올 수 밖에 없어 보인다.

11일 시에 따르면 용인시민 중 메르스 확진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탄 9명의 시민을 비롯해 세관 직원 1명이 일상접촉자로 분류돼 해당 보건소가 9일부터 21일 까지 하루 2회 유무선 통신으로 관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시는 관찰 대상자는 의심할 만한 증상은 없으며, 격리 대상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용인시는 본지 보도 이후 3개구 보건소 감염병관리팀을 담당부서로 한 ‘긴급병역대책반 가동 메르스 사태 강력대응’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문제는 보도자료에서 밝힌 일반접촉자수가 본지가 파악한 현황과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불과 두어 시간 만이다. 애초 용인시가 파악한 10명 중 2명은 주소지가 용인이지만 실제 생활권과 달라 해당 지역으로 이관했으며, 나머지 한명은 주소지 자체가 달라 관리 대상에서 제외돼 7명으로 준 것이다.

용인시 시민안전과 관계자는 “일일 기준으로 상황 보고를 하다 보니 오차가 있는 것”이라며 “행정 업무상 정확히 이관된 것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잠정적인 수치를 (기자에게)불러줄 수는 없다”라며 행정상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황보고 과정을 살펴보면 용인시의 이 같은 해명에는 문제점이 많다. 보건소 측에 따르면 메르스와 관련한 접촉자 정보는 질병관리본부가 관련자 주소지에 맞춰 각 보건소에 상황을 전달한다.

이에 기흥구보건소도 확진환자가 발생한 9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관내 일반접촉자 대상자 3명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았다. 이어 다음날인 10일 보건소는 자가 관찰에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기 위해 주소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대상자 1명이 관할주소지가 아닌 것을 확인, 해당 지역 보건소로 이관했다. 용인시 말처럼 일일 기준으로 상황보고를 한다하더라도 다음날인 11일에는 보고가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소 측도 그랬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 보건소 관계자도 “11일이면 이미 일반접촉자 수가 처음보다 줄었다는 것을 파악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정보공개도 마저 한발 늦은 용인시= 용인시의 늑장 정보공개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실제 일상접촉자가 발생한 수원시의 경우 발생 하루 뒤인 10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메르스 현황을 공개했다. 시민에게 SNS을 통해 수원시 메르스 상황보고 정보도 전달했다.

반면 용인시는 일반접촉자가 관내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틀 넘도록 홈페이지뿐 아니라 각종 SNS에 메르스와 관련한 내용을 싣지 않아 큰 차이를 보였다.

기흥구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인근에 각종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환자가 발생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불안한데 용인시가 구체적으로 정보를 알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며 “이미 3년 전에 용인에서 메르스로 사망자까지 발생했다. 정보공개가 얼마나 중요한지 시민들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나마 용인시도 본지 보도가 나간 이후 홈페이지에 상황보고를 올려 시민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에 나섰지만 불과 며칠사이 이마저도 내렸다. 일상접촉자 12명을 관찰하고 있는 수원시는 초기 발생 다음날 상황보고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이후 현재까지 상황종료 시까지 공개 한다는 대세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과 매우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시는 국내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한데 이어 용인에서도 접촉자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이를 통제할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자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3년 전 메르스 사태 이후 새롭게 만들어진 매뉴얼에 맞춰 가동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시민들을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시민은 “곧 최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온다. 절대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겠지만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행정기관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상황이 발생하면 그에 맞춰 대응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지적했다.

3년 전 용인에서 메르스 환자와 접촉자가 확산되고 일부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용인시는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관련 소식을 신속하게 전한것과는 비교가 되는 부분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기준에 따라 확진자와 2미터 이내에 있었거나,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을 접촉한 경우, 또 같은 방이나 공간에 있었던 사람을 밀접 접촉자로 분류하고 있다.

일상 접촉자는 환자의 이동 동선에서 겹쳐 있기는 하지만 확진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기침 등을 통해 간접 접촉했을 가능성이 낮아 별도 격리 조치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