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적 이점에 침수 피해 적지만 도심 곳곳은 불안”

용인시는 여름철 집중호우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최근 도심지를 중심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해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최근 전국 각지에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용인시도 호우경보 등이 발효되기도 했다. 하지만 용인시는 일부 지역에서 침수 피해가 발생했지만 큰 규모의 피해는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용인시가 지형이 높은데다 산지가 많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설명하면서도 최근 도심지를 중심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 것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6일부터 4일 여간 용인에 200㎜가량 내렸다. 경기도 평균이 191㎜점을 감안하면  집중적으로 내린 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게다가 27일 하루 동안 130㎜ 가량이 내렸다. 하지만 시는 이번 집중호우로 심각한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일부 지역은 침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용인시는 집중호우에 지형적으로 안전할까. 통계청을 통해 최근 10년(2006~2016)간 지리적으로 인접한 경기남부권인 수원시와 화성시 평택시 등 22개 자치단체와 풍수해 피해 현황을 확인한 결과, 10년간 3차례 인명 피해가 발생 4명이 사망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른 지역과 비교해 피해가 현격하게 적은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이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2011년의 경우 남부권에서 총 6개 지역에서 11명의 사망 실종자가 발생했다. 이중 광주시 6명을 제외하면 용인이 2명으로 가장 많다. 2009년에도 남부권에서는 용인에서 유일하게 2명의 사망 실종자가 발생했다. 

최근 들어서는 기흥구 등 도심지 도로 곳곳이 침수가 발생, 운전자들의 안전사고 우려 상황이 됐지만 정작 시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재해 수준의 피해가 아니면 주민 신고가 없는 이상 파악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집중호우 때도 피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기보다는 신고수가 적었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이어지고 있는 집중호우가 난개발 현장에 발생할 경우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조치가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6일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에서 김기준 의원은 용인시 풍수해저감종합계획 재수립(안) 의견제시의 건과 관련해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가 도심지 침수 피해를 주고 있다”라며 “특히 난개발이 이뤄진 지역의 경우는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증언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특히 피해를 직접적으로 본 시민들 사이에선 용인시가 사태 파악에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근 내린 집중호우로 기흥구 경기도박물관 주변에서 도로 침수로 불편을 겪었다는 한 시민은 “자동차 바퀴가 절반가량 잠길 만큼 도로가 침수됐다”라며 “예전에는 이런 일이 없었는데 최근 기상이 바뀌고 주변 환경도 많이 변해 생기는 것 같다. 이에 맞춰 시도 대응을 해야 하는데 한번 나오지도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시도 이 같은 상황에 대한 대책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장 예산이 뒷받침 될지는 미지수다. 용인시가 공개한 하천 재해 저감 대책 종합 자료를 보면 용인시가 신규로 실시할 사업이 산더미다. 

박 의원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침수 피해는 집중호우가 주원인이 되고 있다. 용인시도 집주호우에 대비해 제방 보수 등이 필요하다”라며 “하지만 많은 사업들이 대부분 신규 사업으로 정해져 있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만큼 이에 대한 예산 확보도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