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 용인시도시기본계획 경기도 승인 임박

용인시 재검토 요청 반영 여부 촉각
시 “수정·변동 사항 반영은 힘들 듯” 

용인시가 지난해 경기도에 제출한 ‘2035 도시기본계획’이 이르면 10월경 확정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용인시가 경기도에 신청한 각종 사업들이 차질 없이 계획대로 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민선 7기 백군기 시장이 기조로 내건 ‘난개발 없는 친환경 생태도시’와 어떤 구도를 갖출지도 주목된다.  

용인시는 지난해 5월 시민 공청회를 통해 ‘2035년 도시기본계획’을 밝혔다. 계획에는 기본 틀을 보면 2035년까지 계획인구를 150만명으로 정해 현재 용인시청을 중심으로 한 행정도심의 도심공간 구조에 용인GTX 구성역을 중심으로 한 경제도심을 추가한 2도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경제도심은 기흥구 보정동과 마북동 일대 2.7㎢로 이 지역은 신성장 동력산업의 고용과 대중교통 중심지로 부각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 7월 경기도에 승인을 신청한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정찬민 전 시장이 남경필 전 도지사를 만나 시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세부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조속히 확정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승인 신청 1년이 다 돼 가도록 도에서 승인을 하지 않자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지난 6월 치러진 선거에서 당선된 백군기 신임 시장의 행정 기조와 ‘2035 기본계획’에는 다소 온도차가 있어 일각에서는 수정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내고 있다.  

용인시는 급할 것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애초 정 전임 시장이 시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조속한 확정이 필요하다는 요청도 사업이 신청한 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미 정도로 해석하고 있다. 

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기본계획 확정 기한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전임 시장도 빠른 승인을 요청한 것은 아니다. 예전에도 이 정도 소요됐다. 이번에 신청된 계획은 이르면 10월경에 확정 승인날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늦어도 올해는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인시 예상대로 기본계획이 10월경 확정된다면 관련된 사업 역시 이달부터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시는 기본계획 내 포함시킨 사업들이 모두 최종 확정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일부 사업은 제외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최근 일부에서 신임 시장 기조에 맞춰 도시기본계획도 일부 수정되거나 향후 추진 과정에서 마찰이 생길 수 있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기본계획에는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처인구 인구를 2035년까지 최대 53만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원안대로 승인나면 용인 전체 인구는 150만명으로 사실상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기초자치단체가 된다. 그만큼 개발이 집중되며, 난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난개발을 막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백군기 시장 기조를 기본계획에 어떻게 담을 수 있느냐에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익명을 요구하고 있는 한 시 관계자는 “도시기본계획은 말 그대로 도시 발전 방향을 잡는 기본 틀이다. 2035년까지 변동 없이 추진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지만 분명한 건 여전히 개발 기조가 살아 있다는 것”이라며 “지금 방식대로 개발에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현 시장의 행정방향과 맞출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기본계획 수정 필요성에 대해 지적하고 있지만 시 입장은 단호하다.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이미 제출된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하기는 힘들다. 이는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 제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라며 “이럴 경우 지금보다 최소 수년의 시간이 더 걸려 용인시 행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