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급상황 발생 대응 위해 적극 활용해야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복지 공무원 안전확보를 위해 도입한 ‘안전지킴이 스마트워치’가 보급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지킴이 스마트워치는 음성통화가 가능한 시계형 공용휴대폰으로 현장 복지공무원의 폭력, 폭언 등 위급상황 발생 시 통화내용을 녹취하고 사전 지정 동료 또는 112 종합상황실로 자동 연결되는 응급호출, 위치 확인 등의 기능이 있다. 
용인시는 지난 해 복지허브화가 이뤄진 지역 19개동에 스마트워치를 3대씩 보급하고 올해 나머지 12개동 역시 보급을 계획 중이다. 
그러나 이렇게 보급된 스마트워치가 사용이 불편하거나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지구 한 주민센터 관계자는 “매월 통신요금을 4만2900원 정도 납부하고 있지만 정작 사용은 하지 않고 있다”면서 “사용법에 대한 교육은 따로 없었다. 고가 IT기기 사용에 대한 부담도 한 몫 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기흥구 주민센터 관계자 역시 “3대 중 어쩌다 하나 사용하는 식”이라며 “다른 읍면동도 마찬가지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근 민원인을 상대하는 공무원 안전 관련 사건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예방과 사고 대응 차원에서 이를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읍면동 별 상황이 조금씩 다름에도 일괄적으로 3대씩 보급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의견이 있어 복지부에 건의한 상태”라면서 “이외 사용률이 저조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 읍면동에 다시 한 번 공지해 공무원 안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