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물보호센터 150마리 넘어 포화상태
“유기견 발생 줄이고 입양 늘려야” 지적 

용인시동물보호센터 내 유기동물 보호 개체수가 점점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동물 발생을 줄이고 분양을 늘리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용인시 동물보호팀에 따르면 센터 내 보호동물 수는 올해 초 85마리에서 8월 23일 기준 153마리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100여 마리를 조금 웃도는 수준을 유지했던 것을 감안하더라도 1.5배 증가한 셈이다.

애초 유기견 수용 두수 60마리와 유기고양이 40마리로 설계됐던 용인시동물보호센터는 점점 늘어난 유기동물 수로 인해 입소실, 보호실, 안내실, 대기실, 회복실 등이 각각의 목적과 다르게 모두 보호실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동물보호팀 김여정 팀장은 “개와 고양이 분리 보호를 위해 1층과 2층으로 나눠 설계했지만 유기견 수가 너무 많아 2층 일반 사무실 공간 일부를 유기견 보호실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외부 운동장 역시 컨테이너와 울타리 등을 설치해 보호 공간으로 사용 중”이라고 말했다. 김 팀장은 “센터 사무동을 따로 지어 분리할 계획을 준비 중에 있다”며 “건물을 무턱대고 증축해 규모를 늘려나가겠다는 취지가 아니다. 포화상태인 기존 건물을 유기견 분양 홍보와 교육, 보호 공간으로 활용해 집중도를 높이고 사무동을 분리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재 용인시 동물보호센터 증축 사업은 7월 제226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안건으로 올렸지만 부결돼 잠정 보류된 상태다.

이와 함께 유기견 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책 마련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소형 반려견 유기 비율보다 높은 농촌 지역 중·대형견 유기 발생 비율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용인동물보호협회 기미연 대표는 “용인시 유기견 650여 마리 중 중·대형 잡종견이 70%정도로 파악되는데 국내 입양이 매우 어렵다”면서 “주로 농촌지역에서 동물 등록은커녕 이름 없이 자라고 교배돼 개체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들이 유기견이 돼 매년 수백 마리 씩 센터로 들어오는 실정이다. 이런 악순환부터 끊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 대표는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이런 문제에 대한 홍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유기견 입양에 대한 인식 개선과 홍보도 시가 추진해야할 과제 중 하나다. 시동물보호센터는 현재 대부분 유기동물 분양을 용인 지역 단체인 용보협 기증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2017년 말 통계에 따르면 전체 유기견 650여마리 중 주인을 되찾은 112마리와 자연사 등을 제외하고 센터 자체 분양은 94마리, 단체를 통한 분양은 300마리가 이뤄져 3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시동물보호센터는 원활한 유기견 입양을 위해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반려견 축제 등 행사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동물보호팀 한 관계자는 “용인시동물보호센터가 자체 운영하는 인터넷 사회 연결망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포털사이트 다음 내 카페인 ‘용인시동물보호센터’에 입양 후기와 유기견 등 소개, 입양 절차와 입양비 지원 등 안내를 올리고 있다. 아직 회원 수가 많지 않지만 호응이 좋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기견을 입양할 경우 예방접종과 중성화 비용, 동물 등록비 등 지원이 많다”며 “유기견 입양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도록 시민 인식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센터는 또 하반기 전문 훈련사를 상주 인력으로 고용해 입양상담과 유기견 교육 등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