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일 부시장 조만간 거취 밝힐 듯…용퇴 가능성 높아
전문성 갖춘 인물‧임기 보장 하도록 시스템 강화 절실

최근 퇴진 요구를 받고 있는 김재일 제2 부시장이 조만간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김 부시장은 또 최근 일고 있는 퇴진 요구에 대해서는 강한 유감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시가 지난해 9월 인구 100만명을 넘어 부시장 2인 체제 구축 조건을 갖추자 11월 제2부시장을 개방형직위로 신설, 공개모집을 통해 김 부시장을 임명했다.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임용권자는 해당 기관의 직위 중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공직 내부나 외부에서 적격자를 임용할 필요가 있는 직위를 개방형직위로 지정 운영할 수 있도록 정해뒀다. 이에 정찬민 전 시장은 제 2부시장에게 개발 관련 부서 관리를 맡긴 것이다.  

업무 시작 1년도 되지 않은 현재 일각에서 김 부시장 퇴진 요구하고 있다. 촉구에 나선 시민들은 전임 시장 당시 취임한 ‘정무부시장’으로 ‘업무적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유로 들고 있다. 정무 즉 정치적 목적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개발 관련 업무가 주를 이루는 직책에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실제 일부 시민들은 이달 중순 부시장실 앞에서 ‘정무부시장 당장 물러나라’, ‘기회주의자 멋지게 물러나라’ 등의 내용이 적힌 손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이어가기고 있다. 

이 지적은 취임 당시부터 나왔다. 김 부시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11월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정략적인 선정이라는 지적에 대해 “정치적 판단이든 아니건 시장의 몫”이라며 “(전문성 부족에 대한 지적은) 일면 타당하지만 전혀 경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우려에 대해 일부 인정하면서도 업무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보인 것이다.  

퇴진에 동의한다는 한 시민은 “신임 시장이 업무를 추진하는데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부시장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시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퇴진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쪽에서는 이번을 계기로 제2부시장 등 개방형직위직 선정 및 관리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행정 수반 교체에 맞춰 ‘초대 제 2부시장 중도하차’란 선례가 용인시 행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이유에서다. 그런가하면 법적으로 보장된 임기를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김 부시장 의 공개모집 당시 임기 2년을 명확히 했다. 

용인시의회 한 의원은 “퇴진을 떠나 용인시가 개방직위 공무원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부시장직도 매번 정치적 판단에 따라 갈팡질팡 할 것”이라며 “부시장 업무는 용인시 행정에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명확한 기준에 맞춰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퇴진 촉구 1인 시위에 이어 언론에서도 사실상 용퇴와 관련한 보도가 이어지자 김 부시장은 조만간 거취 표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공무원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김재일 제2 부시장이 거취와 관련해 심정을 결정하고 조만간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 한 고위 공무원은 “제 2부시장님의 거취와 관련해 공무원 내부에서도 관심이 많다. 최근 1인 퇴진 촉구 1인 시위도 열리고해서 부사장님께서 조만간 판단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