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대학 수료생 주축 협의회도 창립 예정
도시재생전략계획 이르면 9월쯤 승인 날 듯

용인시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지 관심이다. 시는 19일부터 열릴 제226회 용인시의회 임시회에 용인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시가 제출한 개정안에는 주민협의체 구성원 등에 관한 내용을 구체화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으며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관련 규정을 명확화 시키는 내용도 담겼다. 

조례에는 특히 주민협의체 지원 사업에 대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신설했다. 주민협의체는 애초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주민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과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의 시행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해당지역 주민 10명 이상이 동의를 받아 설립할 수 있도록 정해뒀다. 
하지만 이를 도시생활지역 및 시장이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의 토지, 건물소유자, 상인 및 주민 등 이해당사자로 확대하는 것으로 개정했다. 

그런가하면 지난해 용인시가 진행한 용인시도시재생 대학 수료생을 중심으로 한 용인시도시재생시민협의회도 20일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협의체가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주민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는 대신 시민협의회는 용인 전역에 도시재생에 관심을 두고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자발성을 가지고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협의체는 조례가 정한 대상자가 주요 활동자지만 협의회는 관심을 가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활동할 계획이다”라며 “주요 대상자는 지난해 진행된 도시재생대학 수료생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열린 도시재생 대학은 주민 주도로 마을을 활성화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돼으며 117명이 입학해 10주간의 과정을 마친 76명이 수료했다. 
당시 입학한 시민들은 거주지별로 신갈A·B, 구성, 수지, 중앙A·B, 포곡 등 7개로 팀을 구성해 현장견학과 워크샵을 하면서 도시재생 전략을 배웠다.

시는 또 지난 3월 도시재생활성화 후보지역으로 선정한 처인구 중앙동 일대와 기흥구 신갈오거리 일대에 대한 도시재생전략계획 승인 신청서를 경기도에 제출, 이르면 9월경 승인이 나올 것으로 보고 현재 추진 중에 있다. 뿐만 아니라 용인시는 6월까지 신갈오거리 도시재생 활성화 예비 후보지 내 주민과 상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가 애초 계획보다 한달가량 연장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민을 직접 만나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많이 걸렸다.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사업 추진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문은 시청 직원 등이 시에서 작성한 설문지를 들고 해당지역을 방문해 조사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설문 내용은 도시재생 정책수립을 위한 기본 자료와 활성화 계획 수립 시 이해관계가 엇갈릴 수 있는 현안사항 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