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승 거둔 민주당 출마자 모두 100% 보전
자유한국당 3명 10%↓바른미래당 1명 유일

13일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사용한 비용을 전액 보전 받을 수 있는 용인 내 후보자 수는 총 69명 중 총 44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제적인 문제로 참정권에 제한을 받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시행된 선거비용 보전제도에 따라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가 선거비용 일부나 전부를 보전 받을 수 있다. 이에 득표율이 15% 이상일 경우는 전액을 10~15%사이는 절반을 보전 받는다. 

정당별로 보면 이번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 전부는 득표율 15%를 넘겨 비용 전액을 보전 받게 된 반면 정당 득표율 2위를 차지한 자유한국당은 이번 선거에서 총 22명의 후보가 출마해 이중 3명은 10%를 득표하지 못해 한 푼도 돌려받지 못 하게 됐다. 

시장 후보를 비롯해 사실상 시의원 모든 선거구에 후보자를 낸 바른미래당은 용인시의원 아선거구에 출마한 우태주 후보를 제외하고는  10% 턱을 넘지 못했다. 우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총 10.6%를 득표해 간신히 절반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됐지만 나머지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들은 대부분이 7~9%선에 머물렀다. 이외 민주평화당과 대한애국당 민중당 등 군소정당은 한 푼도 보전을 받지 못하게 됐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3명의 후보 역시 10%를 넘지 못했다.

이에 선거에 출마한 군소정당 후보들은 선거보전 마저 거대정당이 압승했다며 제도의 한계에 대해 지적하며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바른미래당 후보로 나선 한 후보는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언론에서도 많이 다뤄 준 거대정당이 당연히 지지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라며 “나머지 정당 후보는 인지도가 낮으니 득표율도 낮고, 그렇다 보니 보전도 못 받으니 후보도 없다”라며 하소연했다.

한편 모든 선거구에서 더불어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소속 후보 합계 득표율이 80% 이상을 보여 나머지 정당 후보들이 10%를 넘기기 힘든 반면 아선거구에서는 출마한 후보 3명 모두 득표율 10%를 넘어 시의원 선거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모든 출마 후보가 선거비용을 보전 받게 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