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수서~광주선 모현-남사 연장
정, GTX연계 지하철 동백 연장

정찬민 후보 철도망 구축 계획

6·13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백군기, 자유한국당 정찬민 후보 간 정책과 공약 대결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후보 등록 첫 날이었던 지난달 24일 정찬민 후보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 정 후보는 최대 핵심공약으로 지하철망 확충을 전면에 내걸고 구성역과 기흥역을 중심으로 한 사통팔달 지하철 교통체계 구축 계획을 밝혔다.

정 후보의 지하철 교통체계 구축 공약의 핵심은 구성역과 기흥역을 중심으로 GTX·분당선·신분당선을 경전철과 연계해 동서남북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GTX 구성역에서 동쪽으로 경전철 동백역, 서쪽으로 신분당선과 연결해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수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재원에 대해 정 후보 측은 “국비에 의존하지 않고 보정·마북 경제신도시 개발을 통해 세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기흥역에서는 최근 확정한 인덕원선 흥덕역과, 흥덕에서 신분당선 상현역으로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동탄 방향으로는 보라·공세지구를 거쳐 오산까지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 후보의 구상이다. 여기에 경전철 전대에버랜드역을 수서~광주 복선전철과 연결해 경전철을 잇도록 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백군기 후보 철도망 구축 계획

이에 맞서 백군기 후보는 지난달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동서남북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과 GTX 역세권 ‘용인플랫폼시티 건설’ 공약을 발표했다. 백 후보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동서남북 도시철도망 구축을 내용으로 하는 편리한 스마트 교통도시 구상을 밝혔다.

먼저 GTX 구성역에서 동백~수지를 잇는 연계노선을 구축해 신분당선에 연결하는 것으로 정 후보의 계획과 비슷하다. 분당선을 동탄2지구와 오산까지 연결하고, 용인경전철을 인덕원선 흥덕역을 거쳐 광교까지 연장해 신분당선에 연결하겠다는 것이 백 후보의 구상이다.

여기에 정 후보가 제시한 수서~광주 복선전철을 모현~포곡까지 연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처인구 동지역을 거쳐 이동·남사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백 후보는 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서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경제 공약으로 내건 GTX 구성역 역세권 개발에 대해 두 후보의 개발방향은 비슷하다. 백 후보는 GTX 역세권 마북·보정·신갈동 일원을 ‘용인플랫폼시티’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백 후보가 제시한 용인플랫폼시티는 이 지역을 양재G&CD혁신허브-과천지식정보타운-판교테크노밸리를 잇는 수도권 남부지역의 4차 산업혁명 거점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반면 정 후보는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내어 지난 4월에 발표한 경제신도시를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역을 R&D 관련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복합환승센터와 복합문화쇼핑몰을 조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보정 철도차량기지창 부지를 포함해 상업시설과 공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