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정부혁신 실행계획 수립 … 100만 대도시 틀 공개

용인시가 인구 100만 대도시 환경에 맞는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시민의 근본적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가 포함된 시정운영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용인시가 이달 초 밝힌 용인시 정부혁신 실행계획 자료를 보면 시는 ‘시민의 행복이 열리는 100만 미래도시’를 비전으로 사람‧자연‧미래가 조화되는 시민 중심 행복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시전 내재화 △다양한 협력과 협업을 통한 균형 성장 △시민소통 공감행정을 3대 전략으로 잡았다.

시가 분석한 자료를 보면 용인시 장점으로 경기도 3위의 인구규모, 높은 젊은 층 인구, 인구규모 대비 지역 내 총 생산‧월 평균 소득 수준 높은 것 등을 꼽았다. 반면 노년‧유년 부양비가 타 도시 대배 높고, 경제활동비율 고용률이 낮은 것은 단점으로 판단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청년 일자리, 지역 내 소비 활동이 낮음, 복지의료 부분 예산 투입 비율이 낮은 것도 단점으로 분류됐다. 

특히 용인시는 인구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용인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유입되고, 제2경부고속도로 등 서울과 지방 주요도시와 광역 연결망 개선 예정인 것은 기회라고 봤다. 하지만 주변도시의 선진 정책도입으로 정책경쟁 관계에 처한 것과 장기 경기 불황, 경제저성장 대비 지속가능한 선진적 정책 미흡 등은 위협요소로 꼽았다.

이에 시가 밝힌 핵심과제를 살펴보면 우선 정부혁신 실행 이전인 올해 대비 재정투자를 10% 확대해 2021년에는 사회복지(노동)분야에 77억원, 산업‧중소기업 분야에 245억원을 투자하는가하면, 교육분야에도 79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또 공공부분의 여성 참여율 확대를 위해 각종 위원회 구성 시 공개모집 또는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총 인원의 40% 이상을 위촉직 여성위원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기준으로 2022년까지 8% 가량 올리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어 ‘낡은 관행을 혁신하여 신뢰받는 정부’ 방침에 맞춰 올해까지 성희롱‧성폭력 등 통합예방교육 참석률을 90%까지 올리고 2020년까지 외부 전문가를 ‘성희롱‧성폭력 고충 처리 옴부즈만’으로 배치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2022년까지 이 사안과 관련해 부당인사 행정을 제보할 수 있는 ‘인사 불이익 종합신고 센터’를 운영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는 용인시 혁신 브랜드 사업 일환으로 꿈이룸 안전체험 교실 조성‧운영 계획도 여기에 포함됐다.

시는 올해까지 관내 초등학교 102곳과 공‧사립유치원 12곳을 대상으로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화재진압, 지진체험, 생활안전, 교통안전, 연기피난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시는 개소당 2억6400만원의 시설비와 1억원의 운영비가 들어 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용인시가 세상에 하나뿐이라고 자랑에 나선 용인국제어린이도서관 조성 계획도 여기에 담았다. 애초 시는 용인시민체육공원 준공 후 경기장 운영비 충당을 위해 내부수익시설 활용방안을 검토했지만 시민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 조성으로 방향 전환을 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 8월부터 일부 공간을 문화시설로 변경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0만 대도시가 된 용인시 환경에 맞는 새로운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 함양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이번 계획에 담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