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송주명 배종수 임해규 (왼쪽부터)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경기도교육감 선거가 4파전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각 후보들은 스승의 날을 전후해 교권보호 관련 공약을 잇달아 발표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4일 20년차 이상 교사 대상 ‘유급 연구년제도’ 시행을 골자로 하는 교권보호 정책 확대 시행 공약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현장에서 부당한 교권 침해를 없애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제도적·행정적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예비후보가 제시한 교권보호 정책은 △20년차 이상 교사 대상 ‘유급 연구년제도’ 시행 △교육감 직속 ‘교권보호센터’ 및 ‘위기교사지원단’ 설치·운영 △교원행정업무 경감 위한 교육청 조직 개편 단행 △‘교권보호조례’ 제정 등 4가지다. 이 예비후보는 “유급연구년제는 당장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며 매 학기당 1000명에게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며 “이 제도로 많은 교사들이 자기계발과 재충전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주명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역시 이에 맞춰 교권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송 예비후보는 17일 교사업무를 줄여 교사가 본연의 교육과 연구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예비후보는 “경기교육청은 2013년까지 교사행정업무 경감을 실시했지만 이후 업무경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면서 “연구학교, 시범학교에 대한 평가제와 일몰제를 도입해 교사업무 가중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장학사 관련 사업을 대폭 축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송 예비후보는 학교행정 체제에 대학교 교학과 체제를 도입, 현행 교무실을 교무행정실과 일반행정실로 분리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해규 예비후보는 16일 경기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혁신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미래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임 예비후보는 “2009년 시작된 혁신교육은 교육의 본질은 사라지고 형식과 통제만 남아 실패가 입증된 패러다임”이며 미래교육을 혁신교육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유·초·중·고등학교가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최대한 자율성을 갖도록 해 미래사회의 학습역량을 키워주는 학교, 교육의 본질에 가장 충실한 학교가 미래학교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임 예비후보는 미래교육의 세부 공약으로 시·군별 과학고, 예·체고 등 ‘특목고형 자율학교’를 설치해 특목고와 동일 수준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의 외고, 자사고 등 특목고는 유지하면서 우선 선발은 개선할 계획이다. 외국 고등학교와 교환학생 및 학점교류 프로그램 도입, 전문계 특성화고의 마이스터 고등학교 수준 지원, 경기형 미네르바 스쿨 도입도 주요 공약 사항이다.

배종수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5일 국회를 방문해 ‘대한민국교권헌장’ 제정을 요구하는 입법청원서를 제출했다. 청원서는 국가수준교육과정 수업시수를 주 5일 수업에 맞게 단축하는 입법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배 예비후보는 양대 변호사협회와 업무협정을 통해 ‘교권보장’을 위한 당직 변호사 1인(읍면동 단위) 24시간(1일 3교대) 대기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교사 인권 보장을 위해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교권침해 사전 예방적 효과를 담보해 가겠다는 것이 배 예비후보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