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밸리‧아모레 산단 일대 주민 반발 이어져
지곡동 용인연구소 의혹 제기 수년째 끊이지 않아

민선 6기 임기 막바지인데다 지방선거 2개월 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기흥구 곳곳에서 개발을 둔 각종 민원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선거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표심으로 판단,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기흥구 지곡동 일대 주민들이 최근 용인시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용인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달 열린 주민설명회 당시 산업단지 개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는 사업부지 일대 주민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의도적으로 제외됐다고 반발했다. 이 주민들은 특히 각종 행정적인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지난달 19일 한 기관의 현장 방문조사에 대해서도 문제를 지적하며 모든 정보를 막고 사익을 위해 공권력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사업과 관련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주민들은 5월 2일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용인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반대 범시민단체의 합동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회견에는 용인환경정의, 기흥저수지살리기운동본부, 오산천살리기지역협의회, 신갈CC반대벽산아파트, 써니밸리 각각 비상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가 공동주최할 예정이다. 

기흥구 상갈동에 추진하고 있는 아모레 산업단지 건립과 관련해 주민들도 용인시가 명백한 사기업 특혜 및 주민피해에 무책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주민의견이 반영 안된 산업단지조성을 막기 위해 재설명회를 요청했으나 거절하는 등 주민을 외면한 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집회를 진행 중에 있다.

이 일대 한 주민은 “얼마전 상갈동 주민들에게 용인시가 보낸 것으로 보이는 편지 내용에는 기업편에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자 이를 틀렸다며 편지를 보낸 것”이라며 “모든 내용이 들어있지 않은 편지로 주민들을 호도하고 더 큰 오해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2년이 넘도록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업주체 측과 각종 소송을 당한 지곡초 주변 일대 주민들도 여전히 이 사업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사업 부지 일대 주민들은 최근 공사현장이 담긴 사진과 시민들이 공익제보를 통해 확보한 설계도면이 대부분 일치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 주민은 “현장에 근로자들이 들고 있는 설계도를 망원렌즈로 살펴봤다. 최종도면이 아니라고 부인하던 바로 공익제보 도면과 달라 보이지 않았다. 콘크리트 실험실들을 설계 변경해서 없앴다더니 13톤의 수중양생조와 23톤의 폐수처리장과 콘크리트실험실이 그려진 공익제보 도면과 다르지 않다”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말하는 공익제보 도면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회의원에게 들어온 것으로 2015년 환경부 국감에서 연구소가 폐수배출시설로써 허가 취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주민들이 폐수배출 시설이라며 지적하는 근거로 삼았다.

이달 초 정찬민 시장이 직접 나서 공개 발표한 보정‧마북 일대 경제신도시 개발과 관련해서는 개발 방안을 두고 민-민, 민-관 갈등이 우려되고 있는가 하면, 최근에는 인덕원~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흥덕역 사업비를 두고 인근 주민들이 한달여 동안 시청과 시의회를 찾아 1인 시위가 이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