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건설 효과 극대화‧일자리 창출 등 핵심사업
일부선 반대·의구심···“6월 선거 앞둔 공허한 사업”

용인식사 밝힌 보정 마북 경제신도시 예정 개발부지

용인시가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대 100만여 평에 경제신도시 건설 계획을 밝혔다. 2021년 말 개통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건설의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한다는 것이다. 용인시는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강남생활권 진입’이 될 것이라는 청사진도 과감하게 드러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사업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다 선거를 앞둔 정치적 노림수 정도로 판단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용인시 입장에서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점에 도달했다는 의미다.  

9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정찬민 시장은 ‘용인 GTX 역세권 일원 개발행위허가 제한’ 조치 배경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 일대에 100만평 규모 보정·마북 경제신도시 조성사업 계획을 밝혔다.

정 시장은 “(이 곳에) 100만 용인시민이 100년 이상 먹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생산적인 경제신도시를 건설해야 한다”며 “신도시 계획을 반영한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을 확정하기 위해 경기도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고, 경기도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또 2015년부터 수립한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에 GTX 용인역 일원에 경제 도심을 건설하는 내용을 담아 경기도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를 강조했다. 시는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내년 중 구역지정을 마치고 개발계획을 수립해 2021년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 2일 용인 GTX 역세권 일원 272만1567㎡를 국토계획법 제63조 등에 따른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정해 이날부터 3년 동안 개발행위허가를 제한한다고 고시했다.

이를 두고 개발 사업부지 토지주로 구성된 용인 GTX 역세권 보정, 신갈, 마북 토지주협의체는  ‘공영개발을 위해 헐값에 토지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GTX 개통 시기가 다가오면서 이 일대에서 무계획적으로 공동주택을 건설해 분양하려는 개발업자들의 시도가 늘어남에 따라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사업 추진 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있다. 

9일 용인시청 컨벤션 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찬민 시장이 개발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삼성역 15분 거리 사통팔달 교통요지=용인시는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에서 제외된  120만㎡ 가량의 여유 공간이 있으며 이중 1백만평 이상을 신도시 건설에 이용 가능하다는 계획이다.

이 일대는 경부·영동고속도로의 교차점인 신갈JC부터 풍덕천동 경계에 이르는 구간의 경부고속도가 구축돼 있다. 동·서 양측으로 대부분 농지와 낮은 임야로 구성돼 있어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특히 지리적으로 구성역에서 서울권역까지 거리가 15km에 불과하며, GTX 용인역 개통 시 서울 삼성역까지 15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용인시가 ‘강남권 진입 시대’ 도래를 언급하는 이유다. 이 사업에 있어 용인시가 중점을 두고 있는 또 다른 부분은 그동안 건설된 신도시와는 차원이 다른 경제신도시 개념 도입이다. 

전체 40%를 산업용지로 정해 IT(정보기술) BT(생명공학기술) CT(문화산업기술)가 융합된 4차 산업 전진기지로 만들어갈 방침이다. 제조업 중심단지 개념에서 벗어나 판교테크노밸리를 능가하는 첨단기업들의 활동무대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시는 또 보정·마북동 일대를 개발하면서 국가가 추진하는 GTX 건설의 효과를 극대화할 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하지만 정작 여론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특히 선거를 불과 두 달여 앞두고 공개된 계획에 추진동력이 있겠냐는 부분이다.

실제 한 시민은 “임기 석 달 남겨두고 경제신도시를 구상해 발표했는데 정말 추진 의지가 있다면 더 빨리 공개하고 사업을 진행했을 것”이라며 “경기도뿐 아니라 국토부와 충분히 협조가 이뤄져야 하는데 선거를 앞두고 단체장이 바뀌면 어떻게 될지 모르는 공허한 사업”이라며 평가절하 했다.

다른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백만평 규모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건데 법적으로 자치단체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서 “선거를 앞두고 차기 시장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