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하품과 같이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다물 때, 턱을 움직이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딱딱거리는 소리와 함께 턱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어딘가 모르게 얼굴이 비대칭인 것처럼 느껴진다면 이는 턱관절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턱관절장애가 있는 경우 턱관절 주위 통증뿐만 아니라 머리, 목, 어깨의 근육통과 관련해 재발성 두통, 근긴장성 두통도 생길 수 있다. 드물기는 하지만 어떤 환자들은 턱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기도 하고, 이를 맞대고 서로 비비기(이갈이)도 하며 광대뼈 부위, 얼굴, 턱에 동통이 있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턱관절장애’란 머리뼈와 턱뼈를 잇고 있는 귀밑 턱관절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일컫는다. 외상(교통사고, 부딪히는 것, 얻어맞은 것 등) 및 부정교합(아래 윗니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는 경우)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갈이 습관, 한쪽으로만 씹는 저작습관, 턱을 괴고 질긴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과 함께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긴장감으로 인해 이를 꽉 깨무는 등의 무의식적인 행위가 문제가 돼 나타날 수 있다.  

하품할 때 소리가 나는 것은 턱뼈인 하악골에 위치한 디스크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입을 벌리고 다무는 동작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소리와 함께 턱의 뻐근함, 통증 등이 병행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되기 쉽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태가 심각해지면 얼굴의 중심선과 턱 위치가 틀어져 안면비대칭 유발은 물론, 신경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목통증과 이명, 만성적인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턱관절장애의 치료는 턱 주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관절의 염증을 줄이며,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턱관절 질환은 보존적 치료로도 치료가 잘된다. 만일 보존적 치료법이 효과가 없거나 관절의 연조직과 경조직에 구조적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법(관절경수술 및 관절성형수술) 등과 같은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할 환자는 전체 환자의 5% 이내이다.

따라서 턱관절장애의 치료는 미리 예방하거나 초기에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턱관절장애의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 잘 알고 있다가 이를 피하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예방법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