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어린이집 실태조사 필요

용인시의회 김희영 의원이 6일 제22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용인시 석면 안전 관리를 촉구했다.

김희영 의원은 “우리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서 발암물질인 석면에 노출되는 것을 용인시가 대책 없이 방치하고 있다고 생각돼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한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김 의원은 “석면으로 인한 피해는 장기간의 잠복기를 거치기 때문에, 당장은 아이들이 건강해 보여도 어른이 된 후에 석면으로 인한 악성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며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석면 관리체계를 구축하려는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용인시는 기본적인 실태조차 하고 있지 않고 학교에 존재하는 석면시설물에 대한 것은 관리책임이 교육청에 있다는 이유로 거의 손을 놓고 있다”며 “학생들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반드시 관심을 갖고 예방조치를 하는 것은 용인시 집행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인근 수원시는 교육청 그리고 한국환경공단과 MOU를 체결해 학교석면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중”이라며 “용인시도 앞서가는 행정으로 특히 아이들이 안전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관내 학교와 유치원들이 석면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적극적인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석면 의무조사대상이 아니면서 가장 취약한 소규모 학원과 어린이집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석면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주시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