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지난해 인구 100만명을 넘어 대도시로서의 입지에 들어섰다.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맞춰 용인시도 대도시 규모에 걸맞은 위상 찾기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30여년만에 급격한 도시 팽창을 이룬 용인시는 여전히 곳곳에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이에 용인시가 더욱 성숙한 대도시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시민의식을 분야별로 시리즈로 실을 예정이다.

 

용인시 인구가 100만명을 넘어선 만큼 용인시에 등록된 차량 역시 급격히 늘었다. 용인시 자료를 보면 2015년 1월부터 2017년 12월 까지 차량 증가 비율을 보면 같은 기간 증가 비율과 비교해 3배가량 많다. 그만큼 용인 내 차량 수가 급격하기 증가했다는 의미다. 게다가 지난 정부가 추진한 ‘신축은 쉽게 법정 주차면수는 줄이고 정책’에 주차공간은 더욱 부족해졌다.

실제 경기도가 공개한 경기도 내 주정차 위반 단속실적 집계현황을 보면 2014년 7~12월 5개월간 용인시 주정차 위반단속 부가건수를 보면 총 7만1500건이다. 하지만 1년 뒤인 2015년 같은 기간에는 11만1000건으로 50%이상 증가했다. 주차공간 확보는 전쟁에 비유될 만큼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용인시도 차량 증가 속도에 맞춰 주차공간을 마련하기 힘들다는 부분에 동의한다. 이에 인근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거주자우선주차 정책 등을 시행할지를 두고 지속적인 논의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수지구와 기흥구의 경우 땅값을 감안하면 도심지내 주차공간 확보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결국 시민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방안이 사실상 유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현실은 불법주차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실제 불법주차를 목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9~10일 양일간 기흥구 일대를 확인한 결과 주택가 뿐 아니라 이면도로까지 불법 주차된 차량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일부 지역은 차량 통행이 어려울 정도였다. 어린이집을 비롯해 각종 복지시설 주변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로 인한 피해는 시민들이 고스란히 입을 수밖에 없다.

기흥구에 있는 공원 인근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한 관계자 말에 따르면 4~5년 전에는 어린이집 등 공공시설 주변은 그나마 여유 공간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자리 선점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단다.

시민들도 의도적인 불법주차를 한다는 오명에는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주차 공간도 없는 상황에서 시민의식을 지키기는 것은 사치란 뜻이다.

수지구 풍덕천동 한국에너지공단 주변 주택가에서 만난 조균용(44)씨는 “고의적으로 불법주차를 하는 운전자는 많이 없을 것”이라며 “인근에 유료 주차장이라도 있으면 이용하겠는데 거의 주차공간이 멸종됐다”고 하소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얌체족에 대한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경청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기흥구 일대를 담당하고 있는 경찰서 관계자에 따르면 불법 주차 관련 민원 해결 전화가 일주일에 3~4건 정도에 이른단다. 일부 얌체족의 경우 주차장 입구에 불법 주차를 한 뒤 연락처마저 남기지 않는 경우도 있는가하면, 시야 확보가 힘든 주택가 골목길에 장기 불법 주차된 차량을 빼달라는 민원도 빈번하게 들어온단다. 뿐만 아니다.

신갈오거리 인근에 있는 한 초등학교 주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 말에 따르면 버스 정차 공간에 주차를 하는 차량을 목격하는 것도 어렵지 않단다.
이 상인은 “주차공간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하는 것과 자신만의 편의를 위해 아무데나 주차하는 것은 다르다”라며 “불법 주차를 하는 한 사람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불편하고 위협을 느껴야 한다는 것은 분명히 바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