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 경유 계획대로 추진” 요구 목소리 이어져
일각에서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지적도

정부가 인덕원선 흥덕경유와 관련 예산을 용인시가 부담할 것을 사실상 요구한 가운데 흥덕 일대 주민들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 그동안 시민들 뿐 아니라 용인시와 정치권이 노력한 결과가 한 순간에 물거품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런가하면 다른 일부에서는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민민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말 흥덕역 등 경제성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인덕원선 역사와 관련한  사업비 전액을 해당 지자체가 부담하라는 의견을 냈다. 이에 비용대비 편익분석(B/C)이 기준치 1 이하로 평가된 흥덕역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용인시가 수천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한쪽에서는 경제성도 없는 사업에 용인시가 예산을 지출하는 것은 전형적인 특혜인데다 예산 낭비라며 반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해당 주민을 비롯해 2년 여동안 이 사업을 추진해온 관계자들은 흥덕 경우 계획에는 절대 차질이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그런데다 일부에서는 흥덕 경유로 인해 인덕원선 사업 자체에 차질을 우려한 일부 타 지역 주민들의 고의적으로 악성 민원을 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주민들 간 갈등도 심화될 우려가 있다. 

흥덕지구에 거주하고 있다고 밝힌 한 주민은 “이 일대 주민 대다수는 흥덕역사 건립에 절대 찬성하고 있다”며 “하지만 최근 이 일대에 살지도 않은 주민들이 흥덕 경유를 반대한다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흥덕역사 건립 추진을 용인시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용인시가 몇 년간 재정난을 겪으며 늦춰왔던 도로 개설 사업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흥덕 사업비 지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신갈동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는 “인덕원선이 흥덕을 경유하는 것을 용인 사람이라면 특별히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수천억원에 이르는 예산이 들어간다면 시급한 사업이 뭔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