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장 추락·급정차 사고 예방
용인시, 국비 7억8천만원 받아내
민투사업 정부 재정지원 첫 사례

승강장 추락과 안전선 침범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내년부터 용인경전철에도 스크린도어가 설치된다

내년부터 용인경전철 15개 역사 전체에 추락사고 및 안전선 침범에 따른 급정차를 막기 위한 스크린도어(안전문)가 설치된다. 특히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설치에 국비 7억8000만원 지원이 확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시가 정부에 요구한 36억원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도시철도법 개정 이후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산 지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용인시는 내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기흥역 외 14개 역 승강장에 선로침입검지장치(GIDS)를 철거하고 32개 승강장에 반밀폐형 스크린도어를 설치할 계획이다. 소요예산은 대략 60억원가량이다. 용인시는 국·도비를 지원받지 못할 것에 대비해 2018년 예산에 30억원을 우선 반영했다. 여기에 지원이 확정된 국비와 도에 요청한 도비를 더해 내년 1월 중 설계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시공에 18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어 이르면 2019년 10월에는 스크린도어 설치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시에 따르면 용인경전철 개통 첫 해인 2013년 4월 26일 이후 189건의 급정차가 발생한 것을 비롯, 올해 7월 말 현재 487건의 급정차 사고가 있었다. 그나마 경전철 개통 이후 급정차 발생 건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연간 80건 안팎의 급정차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용인시는 경전철 이용승객의 승강장 추락사고 예방과 차량 급정거에 따른 탑승객 부상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크린도어 설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동안 국비 지원을 요청해왔다. 그러나 2년째 아무런 성과가 나지 않은 채 장애인이 승강장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용인시의회 이은경 의원은 5분 자유발언, 토론회 등을 통해 스크린도어의 조속한 설치를 요구했다. 지난 8월 이은경 의원이 주관한 경전철 관련 토론회에서 김진배 교통관리사업소장은 “내년 본예산에 스크린도어 예산을 반영해 내년 초 설계부터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서울메트로 등 전국 12개 기관이 운영하는 광역·도시철도 중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지 않은 곳은 용인경전철 단 한 곳뿐이다.

한편 국비 지원과 관련, 도시철도법 개정 성과를 이뤄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용인을)은 국토부의 스크린도어 설치 지원과 관련, “스크린도어는 용인시와 용인시의회의 시민 안전을 위한 노력의 결과이면서 입법적 성과, 지역주민, 지역언론 등이 만들어낸 작지만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법 개정 이후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첫 재정 지원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표창원 의원도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용인경전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없어 이용객들의 불안이 계속됐는데, 내년 예산안에 스크린도어 설치 예산이 신규 반영됨에 따라 추락사고 및 부상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