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기흥권 각 1곳, 처인 4곳 거점형 운영
“의료 사각지대 주민 이용 힘들 것” 우려도

용인시가 의료 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보건지소 및 진료소를 통합한다는 용역보고서를 공개해 향후 용인시 행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상황에 따라서는 의료 시각지대가 생겨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현재 운영 중인 보건진료소 등이 1차 진료 및 방문보건사업에 머물러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 6월 ㈜퍼포먼스웨이컨설팅을 통해 실시한 ‘통합보건지소 설치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 결과를 지난달 21일 공개했다. 이 자료를 보면 용인시는 현재 운영 중인 보건지소 7곳과 보건진료소 10곳을 통합보건지소 4곳, 보건진료소 6곳, 보건지소 1곳으로 변경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는 용인시 도로, 도시계획상 생활권역 등을 고려해 수지‧기흥권 각 1개, 처인권을 4개 권역으로 나눠 설정한 것으로 거점형 진료소를 운영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각 구 보건소별로 보면 현재 7보건소, 7보건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는 처인구보건소는 3통합 보건지소, 1보건지소, 5보건진료소로 방식이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남사‧이동 보건지소와 아곡보건진료소는 (가)남이보건지소로 통합된다. 백암‧원삼 보건지소와 장평보건진료소는 (가)백원보건지소로, 포곡‧모현 보건지소는 (가)모포보건지소로 통합하는 것으로 용역결과 나타났다. 

이외 기흥구 보건소가 운영하는 고매‧공세 보건진료소는 (가)고공보건지소로 통합 운영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다만 수지구보건소 관할인 고기보건진료소는 현 상태로 존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특히 용역 수행사 측은 현 보건소 및 보건지소는 인력, 장비 등의 문제로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기능이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 기관 기능강화와 추가적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생활권 교통 중심지로 통합보건지소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이 용역 내용에 맞출 경우 내년부터 통합보건소 운영을 위한 시범운영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단계별 추진 현황을 보면 내년부터 2020년까지 처인구 내 4개 권역 비교분석을 통한 거점 보건지소 시범운영 권역설정이 진행, 2026년부터는 통합보건지소를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용역계획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 우선 통합 대상 주민들의 이용 불편이다. 보건지소가 통합될 경우 교통이 불편한 지역 주민들의 경우 이용에 큰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보건지소나 진료소 이용자 상당수가 고령자인 점을 감안하면 의료 사각지대는 오히려 확산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보건진료소 대부분이 인근에 민간병원도 없어 위급환자 발생 시 응급상황 대처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인력충원과 시설장비 확충도 문제다. 이 용역 내용에 따르면 통합 보건소는 교통 편의에 맞춰 새롭게 건설, 4개 통합보건지소 건립비만 100억원에 이르며 장비 구입, 인력 확충 비용까지 합치면 만만찮은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통합보건소 시행에 대한 의견에는 온도차가 있다. 기흥구 보건소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의료기관이 많은 기흥구나 수지구보다 처인구에 보건진료소가 많은데 생활권 교통 중심지로 통합보건지소 설치하게 되면 결국 교통 이용이 편리한 사람만 유리할 것”이라며 “이동에 어려움이 많은 한계가 있어 보건진료소가 방문보건을 한다는 특성도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주변이 개발되고 있는 일부 보건지소 관계자들은 현 주민 뿐 아니라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에 맞춰 보건소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