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위, 현지 방문 사업추진 상황 점검

자치행정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28일 용인시민체육공원을 찾아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보상비 1387억원을 포함해 3218억원이 투자된 용인시민체육공원에 대해 용인시의회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특히 수익·비수익시설의 낮은 층고와 구체적이지 못한 활용방안, 체육시설에 들어설 어린이 놀이공간이 ‘아트 랩’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원동)는 지난 28일 용인시민체육공원을 비롯해 7곳을 방문해 사업추진 현황을 청취했다. 특히 이날 현지 확인에서 시의원들은 시민체육공원 사업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주경기장 활용방안이 미흡한 데 대해 우려했다.

박원동 위원장은 의원연구단체의 국내·외 체육시설에 대한 벤치마킹 사례를 들며 “3천억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간 사업임에도 미리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추진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큰 예산이 들어간 만큼 담당부서에서는 체육공원이 제대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연구하고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용인시민체육공원 관리 및 운영 관련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김선희 의원은 국내·외 축구대회를 유치하는데 문제가 없겠느냐고 물은 뒤 “고비용 시설인 시민체육공원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가 중요하다”며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되는 볼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수 의원은 체육진흥과장에게 의원연구단체와 함께 간 벤치마킹에 대한 소감을 묻을 뒤 “접목할만한 게 있었느냐”면서 “수익시설이 들어와야 하는데 장기적인 안목에서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도록 잘 유치해 시민체육공원이 활성화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남홍숙 의원은 “단기간 활용도가 낮다고 근시안적으로 하지 말고 앞을 내다보고 해 달라”면서 “보조경기장도 없는데 국제축구경기를 유치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아트랩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면서도 면적이 좋은 것 같다”며 “좀 더 장기적으로 활용 계획을 세우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소치영 의원은 “운 좋게 100만이 넘었는데 이 정도 규모의 시설은 필요하다”며 “운영에 있어 거시적인 관점에서 용인시민을 위한 더 좋은 방안을 찾아 달라”고 당부했다. 유진선 의원은 부지 위치를 어디에 할 것인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10년, 20년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사업을 추진한데 대해 지적했다. 유 의원은 “전문가들도 수익시설은 물론, 비수익시설로 쓰기에 층고가 너무 낮다고 지적한다. 어떻게 한 번도 검토를 안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지금이라고 바로잡을 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설계도면과 작업지시서, 설계변경 관련 자료 등을 요구했다.

자치위 의원들이 아트랩 설치 예정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경기장 내 시설의 천장까지 높이는 2m60cm밖에 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