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지원 최하위 용인교육청에 책임행정 주문”

교육위원회 남종섭 의원(민주당, 용인5)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인교육청 등 4개 교육청을 대상으로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인교육지원청이 터무니없는 지원을 받고 있다며 철저한 행정을 주문했다. 용인교육청이 저소득층 학생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해 경기도내 2번째로 많은 학생 수에도 예산확보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13일 수원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수원·용인·여주·이천 4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열린 감사에서 남종섭 의원은 “저소득층 학생에게 컴퓨터를 지원하는 정보화 지원 현황을 보면 용인시는 1117명 지원, 고양시는 2705명, 성남시는 2740명으로 용인시가 압도적으로 적다”라며 “용인시가 고양시나 성남시보다 잘 살아서, 부자학생이 많아서 적은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남 의원은 3개 지자체 학생 수를 보면 용인시에 13만1000명, 고양시 12만6000명, 성남시 11만명으로 용인시가 많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남 의원은 이어 “교육급여 지원현황도 고양시는 5527명, 성남시는 5711명이 지원받고 있으나 용인시는 1703명, 인터넷 사용료 지원도 고양시는 1077명, 성남시는 1154명이 지원받고 있는 반면 용인시는 598명이 지원받고 있다”며 “이는 결국 용인교육청이 제대로 저소득층 학생을 파악조차 하지 못해서 도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차별적으로 배정받고 있는 것 아니냐?”고 책임행정을 주문했다.

남 의원은 이날 공고신설 필요성도 언급했다. 남 의원 말에 따르면 용인시에 거주하는 학생 중 공업계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타 시군의 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만도 653명에 달하고 있다. 특히 거리가 멀어 공업계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하는 학생까지 감안한다면 수요는 더 많을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남 의원은 “더욱이 용인에는 25개 산업단지가 추가로 만들어질 예정인데, 취업률 제고까지 감안해 용인에 공업계 고등학교를 신설하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