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 위촉 위해 규정 개정 의혹도 제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김민기 의원(용인을‧더불어민주당)이 19일 열린 한국관광공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국감에서 고문 위촉 및 부실 투자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에게 케이뱅크 투자와 관련해 잘못된 예측에 따라 출자했다며 원인을 캐고 물었다. 

김 의원은 “(영상을 보여주며)애초 케이뱅크에 투자할 때 이사회 부의 안건을 보면 2015년 최초 투자 계획에는 2017년 3억, 2026년에는 307억원의 수익이 나온다고 분석됐다”며 하지만 “올해 재투자 계획안을 보면 2017~2022년 수익이 0원이다. 환경이 뭐가 변한 것이냐”라고 물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은 “초기 분석은 인터넷 뱅크가 2016년 오픈할 때를 (기준으로 한)것이고 두번째는 2017년 4월 오픈된 상태(에서 분석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최초 투자는 2015년 분석을 믿고 투자했다. 근데 상황이 급변했다는데 추가 출자(에 따른 분석이)가 없었다면 그대로 가는 것이다. 잘못된 예측에 따라 출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관광공사 고문 위촉 과정상 문제가 있었다는 부분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월 관광공사 고문 위촉을 앞두고 관련 규정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특정인에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문제 제기다. 

김 의원은 “3월 30일 본사 퇴직 임원이나 관광관련 분야 전문가로 20년 이상인 사람을 고문 위촉 대상자로 한다는 규정을 관광 유관 분야 전문가로 10년 경력자로 바꿨다”면서 “(한식재단 이사장이던 사람이) 퇴임해 고문에 위촉해야 되는데 그분이 자격조건이 안되는데 3월 30일 이사회 고문위촉 개정을 보고하고 곧바로 4월 1일에 고문에 위촉하는 것”이라며 사람을 보고 규칙을 바꾼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사장은 이에 “그분은 30년 이상 경력이 있다. 감사원에서 그 규정을 개정해라고 했는데 합리적으로 규정을 개정한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