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용인시민체육공원(이하 체육공원) 건립에 들인 비용은 공식적으로 3000억원이 넘는다. 이는 지난해(일반회계 기준) 용인시 지출액 예산 1조7832억원 대비 17%에 이른다.  용인시 한 세대당 평균 83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규모다.

체육공원이 시민에게 휴식 문화 체육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임을 감안하면  여성회관 등이 하고 있는 각종 교육비를 기준 한 세대(평균 세대원 수 2.7명)당 2강좌를 1년 동안 무료 혜택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하지만 당장 체육공원이 운영에 들어간다 해도 시민이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 같은 지적은 이미 계획 초기부터 나왔으며, 용인시의회에서도 지속적으로 해결방안 모색을 요구해 왔다.

민선 6기 정찬민 시장도 취임 100일을 맞아 <용인시민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사업중단 위약금 등 손해가 크지 않다면 경각심을 주는 차원에서라도 중단하는 것이 옳다”며 중대 결단을 암시하기도 했다. 정 시장은 이어 취임 첫해인 2014년 12월까지 방향을 결정해 발표한다는 밝혔지만 임기 1년을 채 남지 않은 현재 변한 것은 찾기 힘들다.

건물은 완공됐으며, 내부 활용방안에 대한 종합 계획은 오리무중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황에서 시간만 흘러간 셈이다. 골칫거리로 전락한 시민체육공원,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용인시 대책은 무엇일까.   

체육공원 20m 옆 지나는 송전선로=용인시민체육공원을 중심으로 주변 가시권 내에는 총 5개의 송전탑이 있다. 그 중에는 체육공원 지붕을 기준 수직 이격거리 20m를 두고 송전선로도 지나간다. 이는 신규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으로 결과적으로 용인시가 사업 시작부터 유해성 질책 빌미를 제공한 것이다.

용인시는 10년전 사업 추진과정에서 전자파 세기 측정 결과 0.4마이크로테슬라가 나와 사업을 진행하는데 문제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유해성 내 범위를 83.3마이크로테슬라 이하로 정하고 있다.

하지만 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최근 용인시 체육공원 내에 어린이 시설을 설치하겠다고 밝히자 수치에 함몰되지 말 것을 주문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애초 전자파 유해성이 우려될 수 있는 상황에도 체육공원 건립을 추진한 것은 무책임한 행정이라는 것이다. 

송전선로 주변 전자파로 인한 민원은 이미 전국화 됐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지난달 6일 고양시 덕양구 박제궁 한 마을을 찾아 송전탑 이전 설치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 마을은 153㎾ 송전탑 2기가 에워싸고 있어 주민들이 송전탑 이전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송전탑과 같은 대형시설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이전이나 전선 지중화가 유일하다.

용인시는 주경기장 인근 송전철탑 이설은 인근 토지주 등의 반대가 예상돼 어렵고, 선로 지중화는 사업비만 500억원이 들어 추후 재정여건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송전선로 전자파 우려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주경기장 뒤쪽으로 제2외곽순환도로(이천-오산 민자도로)가 계획돼 있어 소음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주변시설 태부족한 주경기장=체육공원 사업 추진은 다양한 국내·외 경기 유치 목적도 있었다. 전국 단위 체육대회 뿐 아니라 국제 경기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볼거리 및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상태로는 전국·국제 경기 유치는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것이 중론이다. 우선 3만7000여석의 주경기장을 감당할 주차장은 주경기장 지하 500여면를 포함해 1500면이 전부다. 당초 시는 500여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이었지만 시의회 등의 지적으로 옥외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했지만 3만7000석이라는 주경기장 규모를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조경기장 역시 마찬가지 이유에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용인시가 최근 시민체육공원 활성화를 위해 추진에 나선 프로축구팀 유치 역시 보조경기장이 없는 상태에서는 말 그대로 의미 없는 견물생심이다.

보조경기장을 포함한 체육공원 2단계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결국 내수용에 머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쉽게도 2단계 사업비용이 2000억원이 넘는데다 복합시설 등 유인동기가 최대한 입점해도 시민들의 발길은 이어지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만 있다.

실제 시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체육공원 내에 복합시설이 생긴다면 이용하겠냐는 물음에 자주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18%에 불과하다. ‘가끔 이용하겠다’고 답한 35%와 ‘이용하지 않겠다’는 8%의 시민을 잡기 위해 용인시가 꺼낼 복안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10년째 오리무중인 주경기장 활성화 방안=체육공원과 관련한 가장 큰 문제점은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을 10년이 넘도록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선 6기 역시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활성화 방안을 찾을 것이라 밝히고 있지만 임기 막바지에 이른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크게 없다. 주경기장 운영에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용인시에 따르면 12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주경기장의 경우 매년 운영비가 30억원 가량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시는 관련부서 간 검토 및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까지 진행했지만 희망하는 업체는 현재까지 없다. 주경기장 건물에 구조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영화관 등 수익시설의 경우 내부공간 높이(층고)가 4m 이상 돼야 하지만 주경기장 층고는 2.6~2.8m 정도다. 운영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나마 입점을 한다해도 주경기장 주변이 활성화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익성을 우선조건으로 봐야하는 업체 입장에 주경기장은 크게 매력이 없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시는 12월 운영 이후 주경기장에 어린이가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아트랩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도 공공기관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여 수익창출과 다소 거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세간에 관심을 모은 프로축구단 유치 역시 현재 구단 측이 가부 결정에 답하지 않고 있다. 이에 내년에 유치를 확정시키겠다는 용인시의 계획은 현재 상태로는 물거품이 될 공산이 크다. 용인시는 프로구단 유치를 통해 체육공원 활성화 뿐 아니라 각종 용품업체 입점으로 수익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교통 대책 수립은 정체 중=체육공원 운영에 관련해 끊이질 않는 걱정거리는 교통문제다. 주경기장에 각종 행사가 있을 경우 심각한 정체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교통환경 개선은 선제조건이 있다. 체육공원 활성화다. 일각에서는 체육공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통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논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문제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는 두 가지다. 우선 현재 체육공원 주경기장 활성화에 교통개선 방안은 필수 조건이기 때문이다. 체육공원 주변 교통개선은 활성화와 상관없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 이유는 주경기장 교통개선은 단지 단일 사업에 한정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 주경기장 교통 대책 수립을 지적하는 목소리의 귀결점은 주경기장 활성화만이 아니다. 이미 상습정체구역이 된 주변 교통환경도 함께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통 대책 수립과 관련해 용인시는 차선 확대와 신설도로 확충을 계획하고 있지만 이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기존에 들어간 사업비에 버금가는 예산이 수반돼야 하는가하면, 현재로는 교통망 확충이 체육공원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자칫 일부 도로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들을 수 있어 용인시 입장에서는 고심을 할 수밖에 없다. 

특히 시는 용인경전철을 이용하기 위해 역사 신설 등의 계획도 가지고 있지만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이 역시 현실화되기에는 상당기간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