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위서 더민주 의원들 “조직 진단 다시…심사 불가” 퇴장
본회의서 반대 토론불구 찬성 15표 가결…지방선거 앞두고 기싸움 

12일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개정안에 대한 찬반 투표가 진행 중 정찬민 시장이 양진철 부시장과 함께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제2부시장과 3·4급 복수직급을 신설하고 동물보호센터 등 2개과를 신설하는 내용의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개정안’이 진통 끝에 용인시의회를 통과했다. 용인시의회는 12일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전날 우여곡절 끝에 자치행정위원회를 통과한 행정기구 개정조례안을 표결 끝에 가결시켰다.

이날 행정기구 개정조례안이 상정되자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김대정 의원은 이의를 제기하며 개정안에 대해 반대했다. 김대정 의원은 “100만 대도시 대비 조직개편이 조직진단 용역과 의회 의견 청취 등의 과정을 거쳤지만 집행부의 의견수렴 과정이 미흡해 의견청취를 했다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사전 예고와 부서협의 과정에서 의견 제출이 있었음에도 반영이 미흡했고, 상임위에서 동료 의원이 자료 미흡을 지적하며 설명을 요구했음에도 부적절한 답변을 하는 등 설득 없이 동의만을 강요하는 것은 졸속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며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비전을 담은 조직진단을 통해 의회에 다시 상정하는 것이 맞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결국 무기명 투표가 진행돼 재적의원 26명 중 찬성 15명, 반대 9명, 무효와 기권 각각 1명으로 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그러나 투표 진행과정에서 전자투표기 오류가 발생하는가 하면, 더민주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벗어나면서 정회시간이 길어지자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등 행정기구 개정조례안을 두고 정당 간 기 싸움을 벌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무기명 투표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자리를 비워 자유한국당 의원들만 남아 있다.

본회의에 앞서 11일 열린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원동)에서도 더민주 의원들을 중심으로 부서 의견 수렴 미흡, 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부서 이동, 국가시책과 따로 노는 기구 개편, 조직관리위를 통한 종합적인 계획 미수립 등이 지적됐다. 

윤원균 의원은 “1·2차 조직개편을 하면서 주무부서가 관련 부서 의견을 받고서도 심의자료에 의견이 없다고 설명한 것은 심사 방해와 같다”고 말했다. 

김대정 의원은 “의견을 받아들이려는 자세가 돼 있지 않다. 허위서류를 제출해놓고 심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퇴장하자 다른 더민주 의원들도 함께 퇴장해 겨우 의결정족수를 넘겨 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기구개편안이 본회의 표결로 이어지자 한국당 소속 의원들 사이에서는 관련부서 협의 결과에 대한 ‘의견 없음’을 빌미로 개정안을 부결시키려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처음부터 정략적으로 개정조례안을 부결시키려고 한 게 아니냐”고 주장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립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