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발전TF 활동, 의료시설 확충 용인시와 논의해 나가기로

초선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지미연(제8선거구·자유한국당) 의원이 최근 정찬민 시장이 밝힌 중‧고 무상 교복 지원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 의원은 이어 내년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밝혀 재선 도전보다 시장 출마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3일 용인시청 내 경기도의회 용인상담소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지 의원은 용인시 무상 교복 지원과 관련해 “환영한다. 앞으로 남은 절차는 있지만 모든 게 매끄럽게 진행돼 현실화되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시의원 재선 출신인 지미연 의원은 현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앞서 전반기에는 교육위원으로 활동하며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래는 지 의원과의 일문일답>

도의회 의정활동을 자평해본다면.
“전반기엔 교육위원회에서 후반기엔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사회가 민주화되고 발전할수록 교육과 복지 문제가 삶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적어도 교육과 복지는 포지티브섬 게임이 돼야 한다는 게 확고한 신념이다. 양쪽 모두 관심분야여서 의욕이 강했는데, 여러 가지 현실적인 제약과 실천력을 담보할 수 없었던 부분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기에 의정활동 평가는 도민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다”

용인시의 의료환경의 현실과 개선 방안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용인시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인 의료시설 확충이 필수적이다. 의료시설 확충 문제는 의료기관의 마인드와 용인시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논외로 하겠다. 이와 별개로 용인시 혹은 경기도의 공공의료가 시민 또는 도민의 눈높이 이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민간과의 협력, 보건의료와 관련된 총체적인 종합계획 수립, 적절한 의료 인력 수급 및 배치 등을 통해 공공병원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설치하고 ‘경기도 공공보건의료발전 TF’를 발족했으며 나도 활동하고 있다.”

용인 치매 인구는 증가하는 반면 지원은 미비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적어도 치매문제에 관해서는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역할이 다르다고 여기지 않는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치매환자를 시설에 수용하는 방식의 돌봄 서비스 제공은 극히 제한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의료적 개입 중심의 정책이 아니라 공동체 중심의 지역사회 돌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나아가야 한다.”

용인시의 교육 환경 개선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흔히 교육문제를 얘기할 때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들이 21세기 학생들을 가르친다고 비유한다. 용인 또한 예외가 아니라고 본다. 인프라인 교실과 교보재를 21세기형으로 교체하고 교사들의 역량 또한 21세기에 걸맞게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더 이상 후진국형 비리인 급식 비리는 발붙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현재 급식비리 근절책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용인시가 입법 예고한 교복지원 조례 제정안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환영한다. 무상교복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품을 뺀 가격 책정이라고 본다. 지역구에서도 자주 접하는 민원 중 한 가지가 무상 교복 문제다. 앞으로 남은 절차는 있지만 모든 게 매끄럽게 진행돼 현실화되길 기대한다.”

내년 지방선거 출마 계획은.
“출마를 전제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기회가 주어진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일에 도전해 보고 싶다. 시정과 도정의 대척점인 시의회와 도의회를 경험하면서 집행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좌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한다.”

공약 이행과 남은 임기동안 꼭 실천하고 싶은 부분은.
“선거 당시 내건 슬로건이 ‘당당한 지미연’이었다. 특별히 구체적인 공약을 내걸지는 않았다. 역할에 비춰볼 때 광역의원이나 기초의원의 최고의 공약은 ‘집행부를 제대로 감시하는 일’이 아니겠나. 공약은 역할에 맞게 내걸어야 한다고 본다. 도의원으로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라는 역할에 충실할 뿐이고 그게 공약이자 남은 기간 할 일이라고 본다. 평가는 유권자들께서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