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500대 대상 될 듯…“주차난 해소 기대”
유료화 시행 혼선 우려…시 “운영 문제 없어”

용인시가 시청 주차장 유료화에 맞춰 설치한 무인정산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오히려 민원에게 불편만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용인시가 2년여 동안 미뤄왔던 시청사 민원인 주차장 유료화를 11월 본격 도입한다고 밝힌 가운데 애초 시가 밝힌 주차난문제가 해결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시는 시청사 민원인 주차장 유료화와 관련해 수익창출에 앞서 장기주차 차단을 통한 주차공간 확보에 우선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이와 관련해 행정타운에는 하루 평균 5000여대 차량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3000여대는 이용시간이 1~3시간 내인 반면 장기 주차 차량은 500여대 가량이라는 분석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주차장 유료화를 통해 장기주차 차량에 고액의 주차요금을 청구, 자발적으로 장기주차를 차단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차장 유료화의 근본적인 이유는 주차장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주차장을 1~3시간 정도 이용할 경우는 사실상 요금면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장기 주차만 (유료화)대상이 되는 꼴”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가 밝힌 장기주차 차단 정책이 실제 효과로 이어질지는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용인시가 밝힌 논리에 지적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용인시가 밝힌 장기주차의 상당수가 직원용이란 의견이다. 실제 용인시가 현재 관리하고 있는 관용차량 310대 중 90여대는 민원인 주차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청 직원을 비롯해 행정타운에 입주한 기관 내 근무자 수가 800여명에 이르러 이중 절반만 개인차량을 이용해도 용인시가 파악한 장기주차수와 비슷해진다. 실제 용인시가 매년 차 없는날을 맞아 공무원 차량 이용이 줄었을 당시 민원인 주차장 이용이 상대적으로 수월했던 것도 어렵지 않게 목격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료화를 통한 시민 불편 등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응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유료화에 따른 시민 불편이 우려되는 부분은 각종 감면 대상자 처리다. 용인시가 제정한 용인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주차요금 면제 대상 경우만 8건이 이른다. 감면 대상자까지 포함하면 18개의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시는 올해 초부터 모니터링한 결과를 근거로 충분한 대응책을 마련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단정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당 부서와 협의해야 할 부분이 있을 만큼 완전한 대책을 수립하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 각종 행사를 비롯해 여름과 겨울을 맞아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물놀이와 썰매장 이용자에 대한 주차요금 적용 규모는 정하지 못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민원인 주차장에서 밀려난 장기 주차차량이 시 외곽 무료 노상 주차장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는 노상 주차장을 유료화 할 계획은 없다.

무인정산기가 차량 진·출입구에 설치 차량이 한꺼번에 밀릴 경우 심각한 정체가 우려된다. 사람이 필요한 무인정산기가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에 시는 초기 혼란 발생을 감안해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며, 내년 초경이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미 신갈공영주차장 등에서 같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시행 초기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많은) 인력을 투입하겠지만 (내년 초) 이후에는 중앙관리센터를 중심으로 10명 내의 인력으로 운영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