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비수술 치료와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법은 보존요법이라 해서 추나치료, 약물치료, 침구요법 등을 통해 경추의 변형을 유발하는 스트레스를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목 근육 강화운동을 통해 증상이 재발되거나 활동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즉, 목 디스크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크게 추(推)법과 나(拿)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추법은 ‘밀어서’ 해부학적 구조를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는 방법으로 경락과 기를 잘 통하게 해 어혈 등을 푸는 데 효과적입니다. 나법은 ‘당겨서’ 신체의 골격과 조직을 제자리로 복원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목이나 팔, 다리, 허리에 적용됩니다. 추나요법의 적용 범위는 꽤 광범위 하지만 주로 통증과 마비증을 호소하는 척추 질환에 치료 효과가 큽니다. 이는 척추 변위를 일으킨 척추 뼈를 교정하면 척추와 연관된 기관의 기능이 바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약물요법 약물요법으로는 디스크의 부기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어혈을 제거하는 염증 제거 방법이 사용됩니다. 통증이 없어진 후에는 인대 및 근육 강화요법을 씁니다.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줘 본래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디크스가 다시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골(뼈 재생)요법으로 약해진 뼈에 칼슘을 보충해 뼈와 골막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침구요법(약침·봉침요법) 침요법은 통증을 덜고 면역기능이 증대될 뿐만 아니라 근육이 이완되고 기혈순환이 원활해집니다. 일반 침 외에도 통증 억제 효과가 탁월한 특수 침인 약침, 봉침을 많이 활용합니다. 약침은 녹용, 홍화, 인삼 등 순수 한약재를 정제, 추출해 아픈 부위의 경혈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봉침은 자연 상태의 벌이 가지고 있는 독을 추출해 인체에 무해하도록 정제한 다음 아픈 부위에 놓는 것입니다. 봉독이 면역력을 증강시켜 인체 스스로 염증을 이겨내도록 자생력을 키워주고, 강력한 소염 작용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