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아리박물관 내 카페 ‘드 아리’ 문 열어
카페 이용시 박물관 관람 무료 상생 모색

 

박물관 전시관과 카페 가는길. 길 양 옆에는 옹기 항아리가 놓여 있어 운치를 더한다.
카페 드 아리 실내 모습. 카페 내부에는 예아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던 도자기와 생활관련 고가구가 전시돼 있다.

‘예가 있는 아름다운 울타리’라는 이름의 예아리박물관(관장 임호영·처인구 백암면 근삼리). 상례를 넘어 생활사로 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는 예아리박물관에 미술관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 카페가 들어섰다. 박물관 속 미술관 카페 ‘드 아리(CAFE DE AREE)’다.

박물관 입구에서 전시관 방향으로 가다보면 오른편에 옹기 항아리가 줄지어 늘어선 곳 바로 옆에 드 아리 카페가 있다. 한 여름 뙤약볕을 받으면 눈이 찡그려지지만 전시관으로 이어지는 설치미술 작품을 보며 카페로 들어가면 이내 시원함과 향긋함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카페 드 아리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으며 커피나 허브티, 생과일주스 등의 음료를 마시면 예아리박물관 전시관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박물관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성인 기준으로 5000원의 요금을 내야 하는데, 커피나 차를 마시고 전시관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차나 커피를 마시며 카페 내부를 감상하는 것도 또다른 즐거움이다.

카페 드 아리 내부를 둘러보면 다양한 전 세계 유물과 생활미술 작품을 볼 수 있다. 예아리박물관 설립자 고 임준 선생이 일생동안 수집한 국내·외 유물 일부가 카페 인테리어 소품으로 전시돼 있다. 1970,80년대 교실을 옮겨놓은 듯한 책상과 의자, 풍금부터 고가구, 아프리카 등의 악기, 중국 도자기와 토기, 오래된 축음기까지 어느 것 하나 예사롭지 않은 것이 없다.

인테리어 소품이라곤 하지만 여느 카페에서 보기 힘든 작품과 유물이 카페 실내를 채우고 있다. 박물관 속 카페이지만, 카페 속 작은 박물관인 셈이다.

빛과 네모난 벽돌, 도자기를 활용한 인테리어는 그 중 압권이다. 네모난 벽돌 사이로 스며드는 햇빛,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뀌는 그림자, 그리고 벽돌 안에 놓아둔 작은 찻잔 그림자는 설치 작품을 보는듯한 착각에 빠진다. 

예아리박물관 1층 전시관 모습.
예아리박물관 2층에는 정조 임금의 국장오감의궤반차도를 미니어쳐로 재현해 놓았다.

드 아리에서 향기 가득 머금은 허브티나 시원한 주스를 마신 뒤 땀이 식었다 싶으면 박물관 전시관을 찾아 아프리카와 중국의 소수민족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유물을 둘러보면 좋을 듯하다. 특히 전시관 2층에는 개관특별전으로 마련했던 ‘정조대왕의 마지막 행차’를 주제로 정조대왕의 국장행렬을 미니어처로 재연해 놓았다. 정조대왕의 국장행렬은 실제크기의 1/8로 축소해 그대로 재연해 놓은 것이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날이 선선해질 무렵 박물관 유물을 관람한 뒤 수정산으로 이어진 길을 산책하거나 때 이르지만 겨울철 눈 덮인 수정바위의 예아리박물관도 또다른 장관을 연출한다.(문의 예아리박물관 031-323-7277)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