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 노선 오산까지 연장·기흥호수 시민공원 조성

김민기 “내용 구체화·예산확보·조기시행 노력” 

시민공원으로 다시 태어날 기흥호수공원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경기도 8대 공약으로 제시했던 분당선 연장과 기흥호수공원 시민공원 조성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9일 문재인 정부가 5년 간 추진해야 할 정책방향을 담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문재인 정부가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밑그림이자 향후 정책집행의 로드맵이어서 용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란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담긴 분당선 연장과 기흥호수공원 시민공원은 지역공약 이행방안으로 분류돼 있다. 국정기획위는 “이미 발표된 지역공약을 토대로 이행방안을 강구했으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공약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앙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역공약을 보완 발전시켜 단계적으로 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는 계획도 분명히 했다. 

용인 관련 공약은 경기도를 세계적인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는 비전이 담겨 있다. 경기도 8대 공약 중 지역명이 담긴 곳은 용인 안산 안양 파주 등 단 4곳 뿐이다. 

이 가운데 분당선 노선 연장(기흥-동탄2-오산)을 통한 출·퇴근시간 획기적 단축과 기흥호수 등 도심 속 수변공간의 시민공원 조성은 용인을 포함해 350만 경기 남부를 아우르는 핵심 사업이다. 

분당선 노선 연장은 경기 남부권 광역철도 노선을 경부축으로 연장하는 사업이다. 현재 기흥구(인구 43만명, 용인시 인구의 42%) 주민들은 동탄과 수원, 서울 등으로 출·퇴근하고 있지만 광역교통체계가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기흥에서 동탄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1시간 남짓 소요될 정도로 교통이 열악한 실정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당선 구간 중 기흥에서 동탄을 거쳐 오산까지 복선전철을 연장해 풀고자 하는 것이다. 

더욱이 이 사업은 국가시행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정부가 건설비의 70%와 운영비를 부담해 용인시 부담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분당선이 오산까지 연장될 경우 분당선과 환승체계를 갖춘 용인경전철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동탄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태여서 분당선 노선 연장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되면 사업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흥호수 등 도심 수변공간의 시민공원 조성은 도심 속 농업용 저수지를 일반 저수지로 전환하고, 관리권을 지자체에 넘겨서 시민들이 주말과 휴일 휴식과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흥호수에 생태섬을 조성하고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이다. 기흥호수 주변 경기 남부권에는 용인, 수원, 화성, 오산, 평택 등 인구 350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기흥호수는 경기 남부권 시민들의 도심 휴식공간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용인을 김민기 국회의원은 “분당선은 오래 전에 오산까지 노선이 연장됐어야 했는데 이제라도 전철노선이 바로 잡혀 용인시민들과 경기 남부권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대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보라 공세 고매 등 용인 남부지역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 오산천 수계의 최상류인 기흥호수는 시민공원 추진으로 수질개선은 물론 도심의 휴간공간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며 “해당 사업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노력은 물론 향후 예산 확보와 계획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지자체장, 시민들과 힘을 모아 예산 확보에 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