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 영덕동에 연면적 5만3천평 규모…장안평의 3배 
시, 연간 300억 세수증대·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기흥구에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매매단지인 '용인NS오토허브'가 사용승인을 받고 9월경 개장할 예정이다.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에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매매단지가 들어선다. 

시는 12일 개발사업자인 ㈜신동해홀딩스가 기흥구 영덕동 21-1 일대 8만4954㎡에 준공한 자동차매매단지인 ‘용인NS오토허브’에 대해 사용승인을 내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용인NS오토허브는 다음달까지 입주사 등록과 내부 인테리어 및 기계설비 장착 등을 마친 뒤 오는 9월쯤 개장할 예정이다. 

㈜신동해홀딩스가 2013년에 착공한 용인NS오토허브는 지하 4층·지상 4층에 건축연면적이 17만5725㎡(약 5만3157평)에 달한다. 지금까지 최대이던 서울 장안평중고자동차매매시장(약 1만8000여평)의 약 3배에 이르는 규모다. 이곳에는 중고자동차 매매시설과 자동차정비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동해홀딩스 측은 이번에 조성한 인근 부지 2만6579㎡에 추가로 자동차경매장과 전시장,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판매시설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2차 사업까지 완료되면 이 일대는 단순 자동차매매시장을 넘어 거대한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가 될 전망이다. 

㈜신동해홀딩스 관계자는 “이 복합단지에는 현재 180개 자동차매매상사와 80개 정비시설, 80개 근린생활시설 관련업체들의 입주가 확정된 상태”라며 “이같은 규모의 강점 때문에 인천이나 수원 등 수도권 자동차매매업체들 상당수가 이곳으로 이주해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매매단지가 들어서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자동차 유통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로 인해 지역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세수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2차 단지까지 완성되면 4천여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300억원 가량의 세수증대 효과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용인NS오토허브 인근에는 도시첨단산업단지인 기흥힉스가 내년말 완공될 예정이어서 이 일대가 용인시의 새로운 산업 중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