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용역
29가지 세부 실행계획 마련

용인시는 0.6% 수준인 에너지 자립률을 4%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용인시는 현재 0.6%에 불과한 시 에너지 자립률을 2030년까지 4%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에너지 자립의 필요성과 신재생에너지 시설 보급의 확대, 온실가스 감축 대책 마련을 위해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률을 7배 증가(2015년 0.6% 대비)시키고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을 7배 확대시키는 방안을 마련했다.

시는 3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에너지자립 및 지역에너지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용역을 주관한 한국기후변화연구원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현재 0.6%에 불과한 에너지 자립률을 2030년까지 4%로 끌어 올리는 안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태양광 등의 신재생 에너지 생산량 7배 확대, 실생활 전력 20% 감축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 또 에너지의 효율적인 수요관리 방안,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자립 구축, 에너지 빈곤층에 LED전구와 난방텐트 지원하는 에너지 복지 실현 등의 29가지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시는 공공건물이나 아파트, 버스정류소 등 태양광 설비 구축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생산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2015년 기준 용인시 에너지 소비는 전력이 6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이어 석유(24%), 도시가스(8%) 순이었다. 시는 2006년부터 공공분야 및 가정에 태양광 보급을 추진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려왔지만 에너지 자립률은 경기도 평균의 20분의1도 안되는 0.6%에 그치는 등 역부족인 상황이다.

시는 최종보고회를 토대로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보고서가 발간되면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일반가정 내 태양광 설치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