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진흥공단에 공식 건의” 화답
중소기업벤처부 격상 긍정 작용 기대

박남숙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소상공인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용인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용인시도 해당기관에 공식 건의한 것으로 확인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용인시에는 현재 소상공인 업체수가 총 4만5000개로 취합되고 있으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당장 이들의 각종 민원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지원할 수 있는 기관이 없어 소상공인들은 용인 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용인센터를 건립할 것을 요구해왔다.

외식업 용인시기흥구지부 측은 “인구가 100만명이 넘는 용인시에서 소상공인으로 활동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면서 “특히 각종 행정 업무나 지원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기관이 한 곳도 없다는 것은 문제다.  소상공인 지원센터 용인 유치는 숙원사업”이라고 말했다.

처인구 외식업지부 한 관계자도 “솔직히 용인 내에 있는 외식업 관계자들간에도 어떤 사업을 운영하는데 어떤 정보가 있는지 공유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영업이 어려운 업체의 경우 각종 지원책이 절실한데 매번 (지원센터가 있는)수원까지 찾아가지 않으면 쉽게 정보를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들의 요구를 들은 용인시의회 박남숙 부의장도 지난 5일 시정질문을 통해 “지역 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유기적인 업무 네트워크 및 추진을 위해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용인센터, 소상공인연합회 용인지회 등이 함께 지원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기도했다. 

이에 정찬민 시장은 15일 시정답변에서 “지역 소상공인 효율적인 지원을 도모하고자 지난 3월 20일에 용인센터 설립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이미 공식 건의했다”면서 “하지만 공단 측에서도 사업체수가 매년 7%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조직 확장을 건의했으나 예산 및 조직을 관장하는 상급기관으로부터 승인을 얻기 쉽지 않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시는 하지만 최근 새 정부가 중소기업청을 중소기업벤처부로 격상한 것에 대해 “산하기관인 공단의 조직 확장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현재 용인 소상공인은 수원시 영통구 광교에 있는 경기도 소상공인 지원센터 본사가 관할하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센터는 창업아카데미 상권정보분석에서 부터 현장컨설팅 경영지원 경영환경개선 사업정리 도우미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