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개발 지역 주민, 전문가 초청 간담회 진행

용인시가 지난달 발표한 용인시 2030년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균형발전과 난개발’이란 화두가 팽팽한 가운데 난개발로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들과 환경단체가 각종 간담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최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용인시가 주민 의견을 얼마큼 수용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콘크리트 혼화제 연구소 건립을 두고 1년이 넘도록 반대를 해온 지곡동을 비롯해 최근 난개발 종합세트라는 오명을 받고 있는 청연마을 등 주민들은 2일 도시계획 전문가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용인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10여명이 모여 진행됐으며, 용인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 내용 파악에 앞서 현재 용인시의 대표적인 난개발 지역인 기흥구 청연마을 등 3곳을 현장 방문해 실태를 확인했다.

이번 간담회를 준비한 용인환경정의 양춘모 공동대표는 “용인시가 발표한 2035년 도시기본계획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공부를 시작 한 것”이라며 “함께 하는 전문가들도 용인의 개발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 난개발로 민원이 이어지는 3곳을 먼저 방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도시기본계획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 향후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의 집중 개발지역인 처인구는 어느 지역보다 기대의 목소리가 높다. 일부에서는 개발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균형발전을 위한 개발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용인시의회 한 다선의원은 “각종 규제로 개발이 되지 못하고 있는 처인구 발전을 위해 처인구로 유입될 계획인구를 애초 계획보다 더 늘릴 것을 요구했다”며 “용인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처인구의 각종 규제 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지 기본계획 완료에 맞춰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도심으로 구축될 계획인 기흥구 보정‧마북동 일대 주민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구성역 일대 개발과 관련해 최근 용인시와 해당지역 주민들 간에 갈등이 생겨나고 있어 주민들은 기본계획 최종 결정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