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곡가 : 가에타노 도니체티(Gaetano Donizetti, 1797~1848)

- 대본가 : 작곡가 자신의 대본으로 쓰여졌음.(프랑스 라 소넷 드 누이의 ‘새벽의 초인종’이라는 제목으로 먼저 소개됨)

- 초연 : 1836년 6월 7일, 나폴리 누보극장

- 초연가수 : 아멜리아 슈츠 올도시, 도메니코 롱코니, R.카사치아

- 등장인물 : 돈 안니발레 피스타치오(약초상인, 베이스), 세라피나(돈 안니발레의 부인, 소프라노), 마다마 로사(세라피나의 어머니, 메조소프라노), 엔리코(마음 좋은 젊은이, 마다마 로사의 조카, 베이스), 스피리도네(돈 안니발의 시종, 테너), 친척들, 초대손님들, 시종들

비첸차 음악원 유투브영상 화면 캡쳐

줄거리 : 무대는 나폴리

늙고 부유한 약초상인(오늘날 약사에 해당함) 안니발레는 아름다운 세라피나와 결혼을 하게 돼 있다. 하지만 안니발레와 세라피나의 결혼은 돈으로 매수된 정략결혼에 불과하다. 세레피나에게는 사랑하는 애인 엔리코가 있다. 결혼을 막으려는 두 연인의 수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혼식 날은 하루하루 다가온다. 마침 그날은 안니발레가 로마로 떠나기로 한 하루 전날이다. 안니발레는 결혼식 다음날 아침 5시에 로마로 떠나야 한다. 그의 늙은 숙모로부터 재산상속을 받게 됐다는 소식을 전해준 공증인과의 약속 때문이다. 상속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상속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안니발레는 로마로 떠나기 전에 서둘러 결혼식을 끝내야만 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엔리코와 세라피나는 무조건 안니발레가 떠나기 전날 밤에 결혼식이 거행되는 것을 막고 그 이후에도 정략결혼을 무효화 하도록 할 계획이다.

약초상인인 안니발레는 법적으로 찾아오는 손님들에게는 언제나 약을 지어주도록 돼 있다. 그러기 때문에 언제나 초인종소리를 무시할 수가 없다. 이전에 이미 많은 실수를 범한 그이기에 자신의 시종 스피리도네로 하여금 대신 손님을 맞이하게 할 수도 없다. 이를 알고 있는 엔리코는 밤새도록 약을 지으러 오는 손님으로 위장하고 (여기서 엔리코는 가수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역할로 노래하게 된다.) 초인종을 눌러댄다. 안니발레는 직접 대문을 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프랑스인 기사로 변장한 엔리코가 파티에서 과식 후유증을 핑계로 그에게 소화제를 부탁한다. 잠시 후에 다시 초인종이 울리고 이번에는 엔리코가 가수로 변장해 목소리를 잃은 후에 되찾을 수 있는 약을 호소한다. 변장한 가수 엔리코는 자신의 이야기도 들어달라고 간청하고 안니발레는 어쩔 수 없이 그의 이야기까지 들어주게 된다. 마지막으로 어떤 환자가 들어와서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리는 처방전을 내보이자 그 약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밤새껏 초인종 때문에 시달린 안니발레는 새벽 5시가 되자 예정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채 로마로 향할 수밖에 없게 된다.

 

☞ 초인종(Il Campanello)이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이 작품은 불과 일주일 만에 작곡됐다. 작곡가 자신이 대본을 쓴 이 작품은 프랑스에서는 라 소넷 드 누이 ‘새벽의 초인종’이란 뜻으로 먼저 책으로 출판됐다. 작곡가 도니체티가 이 작품을 작곡할 당시 부모와 부인 그리고 딸까지 잃게 되는 일생 중에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시기였다. 그러나 작곡가 도니체티는 파산을 앞에 둔 한 오페라 제작자(임프레사리오)를 도와주기 위해 이 오페라를 작곡했다. 이 오페라는 처음에는 이탈리아에서, 이어 세계 각국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오늘날까지 널리 공연되는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거의 공연되지 않고 있어 적극 추천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