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의장 김중식)는 14일 오후 청소년 지방자치교육 프로그램에 신갈고등학교 1~2학년 학생 36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방문한 학생들은 의회 건물 견학, 홍보 책자 열람, 홍보 동영상 시청, 모의의회 체험, OX 퀴즈, 박남숙 부의장, 박만섭․유진선․김운봉 의원과 만남의 시간 등을 가졌다.

특히, 모의의회 체험에서는 2회에 걸쳐 본회의를 개최해 되도록 많은 학생이 참여하도록 했다. 제1차 본회의는 '경전철 이용 활성화 방안'을 안건으로 5분 자유발언, 질의·답변, 찬성·반대 토론 등을 했으며, 전자투표를 통해 찬성 20, 반대 6, 기권 1로 가결됐다. 이어 진행된 제2차 본회의도 찬성 17, 반대 9, 기권 1로 가결됐다.

또한, OX 퀴즈에서는 지방의회와 민주주의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제2차 본회의의 의장을 맡은 2학년 5반 진예린 학생은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의장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새로웠고, 본회의장에 방문한 것만으로도 신기한 체험 이었다"고 말했다.

박남숙 부의장은 "학교에서 책으로만 보던 민주주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시간이 됐길 바라며, 꿈을 향해 꾸준히 노력해 자신의 역량을 펼쳐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