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이면 경기도의회 용인시 제3선거구 보궐선거가 진행된다. 이미 지난달 30일 공식선거 운동이 시작됐지만 후보자를 만나기란 쉽지 않고, 선거를 논하는 유권자를 만나기란 더 쉽지 않다.
게다가 전직 대통령 구속에, 3년 만에 뭍으로 나온 세월호 선체를 보니 선거에 대한 관심은 사치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냉랭한 분위기다.

지난달 29일이었다. 이번 보궐선거를 관리하고 있는 기흥구선관위 관계자와 기자들간 간담회가 있었다. 이날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용인에서 기적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달란다. 그가 말한 기적은 투표율이 30%을 넘는 것이다. 제 아무리 낮은 투표율이라 해도 50% 언저리를 기웃 거리는 다른 선거를 감안하면 ‘뭔 소리냐’ 싶겠지만 보궐선거는 다르다. 법적으로 임시공휴일도 아닌데다 지엽적이다 보니 관심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기껏 해봐야 20%를 오르락내리락 한다니 말 그대로 30%는 ‘마의 숫자’임에 틀림없는 모양이다.

이번 보궐선거가 열리는 마북동과 동백동에 거주하는 유권자 수는 대략 8만명. 최대 20%가 투표를 해도 절반인 8000표만 조금 넘기면 당선된다는 소리다. 전체 유권자의 10%의 지지를 받은 당선자가 나오는 것이다. 대표성이나 다양한 민원 수렴을 기대하는데 한계가 많다.

문득 궁금했다. 10%의 지지만 얻으면 당선되는 이 선거에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일까. 4억원 가량이란다. ‘마의 숫자’ 30%를 돌파한다 치더라도 투표에 참여한 인원은 2만4000여명이다. 한 표 당 1만6000원이 넘는다. 그 이하일 경우는 한 표당 2만원에 가까운 예산이 들어가는 셈이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는 후보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당선 직후 1년 2개월가량 일할(물론 재선도 가능하지만) 의원을 선출하는데 4억원을 들이는 것이다. 월 3000만원이 소요되는 셈인데, 그냥 선거 치르지 말고 그 돈으로 주민 민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어떨지 하는 생각도 해본다.    

보궐선거의 무용론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최근 한 정당 대통령 후보가 현직인 광역자치단제장직을 사퇴는 하되, 보궐선거가 열리지 않도록 사퇴일정을 법적으로 적절히 이용하겠다고 한다. 그가 주장하는 논리는 예산낭비를 막겠다는 것이다. 한편 타당한 듯 보이지만 발칙하기 그지없다. 대의민주주의를 표방하고 법적으로 정해진 보궐선거는 분명 치러져야 한다.

이왕 4억 들여 치르는 것 제대로 하자는 것이다. 법정 공휴일이 아니라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독려하면 안 될까. 회사의 그런 노력에 행정기관이 인센티브 등을 지원하는 것은 어떨까. 무엇보다 후보들도 조직만 잘 이용하면 10%는 무난하다는 생각보다 유권자가 투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축제의 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마지막으로, 이번 보궐선거가 치뤄지는 마북동 동백동 유권자들의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 ‘선거 잘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 국가적으로, 지역적으로 너무 절실히 느끼고 있지 않은가?’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