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사는 동네에 초·중·고·대학교가 모두 있다 보니 아침저녁으로 여러 학교 신입생들이 활기찬 얼굴로 걸어 다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무엇이든지 처음이 주는 흥분과 기대감은 대단한 것이지요. 그 학생들의 얼굴을 보면 행복과 자신감에 밝은 표정이 그대로 묻어있어요. 모쪼록 우리나라와 국민들이 처음 맞이하는 새바람도 새로움을 맞아 행복하고 자신감에 넘치는 학생들의 얼굴처럼 우리 모두를 신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첫 번째 바람이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조심히 해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의미를 담아서 아주 신나는 올드 팝 한곡을 골랐습니다. 필자가 아주 어렸을 때 형님누나 세대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해서 지금껏 사랑을 받는 노래, 프라우드 메리(Proud Mary)입니다. 이 곡은 노래를 만든 존 포거티가 아주 행복한 일을 맞이해서 상상 속에서 큰 유람선을 타고 여행을 떠나는 꿈을 꾸며 만든 노래라고 전해집니다.

그래서인지 곡 전체에 흐르는 분위기가 금방 신나는 일이 생길 것 같은 느낌을 주지요. 그도 그럴 것이 이 곡을 부른 가수들도 큰 행복과 행운을 느꼈거든요. 70년대 통기타문화의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듣고 연주해보려 했던 곡이기도 하고, 야외 전축을 통해 흘러나왔던 그 리듬에 맞춰 한번쯤은 고고 춤을 췄던 기억이 있는 곡이기도 합니다. 프라우드 메리는 엘비스 프레슬리, 탐 존스, 브렌다 리 등의 가수들이 불렀다하면 히트를 했던 곡이기도 해요.

아! 우리나라에서도 조영남씨가 ‘물레방아 인생’으로 개사해서 히트를 했었지요. 이 곡은 존 포거티가 멤버로 있던 그 유명한 크리던스 클리어워터 리바이벌(C.C.R)의 첫 번째 히트곡이에요. 그게 1969년인데 바로 다음해인 1970년에 긴 갈기 머리에 풍만한 가슴을 흔들며 무대를 휘젓던 정렬의 가수, 티나터너(Tina Turner)가 리듬감을 조금 더 살려서 생애 첫 번째로 빅히트한 곡이기도 합니다.

그녀가 부르는 프라우드 메리는 멜로디가 부각돼 있는 오리지널과 달리 리드미컬하게 편곡됐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느리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읊조리듯이 이야기하다가 종래에는 폭발하듯 분위기를 확 바꿔버리는 이 곡은 그냥 몇 번을 들어도 신이 나는 곡입니다. 그녀의 활화산 같은 매력이 그대로 품어져 있는 곡이기도 하고요.

티나 터너의 나이는 1939년생이니까 나이 80에 가깝고 가수생활도 60여년이나 됐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해 전에 있었던 공연을 동영상으로 접하고서는 도저히 그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정렬이 막 뿜어져 나오더군요! 동영상을 보면서 나도 나이 먹어 80이 되더라도 그녀 같은 활력이 넘쳐흘렀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티나 터너는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 뒤에 남편인 아이크 터너(Ike Turner)의 광폭함에 오랫동안 시달렸음이 나중에 알려져 많은 이의 동정을 받게 됐지요. 아이크의 폭음으로 인한 폭력, 그리고 금전착취 등을 결혼기간 내내 받게 돼 결국에는 결혼 16년만인 1974년, 공연 도중 남편으로부터 탈출해 소송을 벌인 끝에 이혼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혼 후에도 남편의 빚을 떠안게 돼 상당기간 청산을 위해 애를 썼다고 하더군요.

티나 터너가 무대에 올라갈 때 거의 떡칠을 하다시피 한 화장도 알고 보면 남편에게서 얻어맞은 흔적을 감추기 위한 방법이었다니 정말 안쓰럽기 그지없습니다. 얻어맞아서 시퍼렇게 멍이 든 얼굴을 짙은 화장으로 가리고 무대 위에서 남편과 다정한 척 억지웃음을 지으며 노래를 했을 티나 터너! 얼마나 비참한 생각이 들었을까요. 같은 남자 입장에서 남편인 아이크 터너가 정말 밉게 느껴질 뿐입니다. 그러나 이혼 후 몇 해 동안 고생을 하다가 8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 중 한명으로 꼽힐 만큼 재기에 성공했으니 그래도 위안은 조금 됐을 겁니다.

각설하고, 이 곡은 수많은 고단함과 어려움을 겪고 행복한 빛이 보여서 그 쪽을 바라보며 부르는 노래이니만큼 이 글을 읽고 듣는 여러분도 행복할 마음을 먼저 가지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은 두개를 준비했습니다. 처음은 티나 터너의 공연 실황 동영상이고요. 두 번째는 비욘세가 티나 터너에게 헌정하는 곡입니다. 두 곡 다 꼭 들어보세요.
티나 터너의 곡 http://youtu.be/EqIpkMDRjYw
비욘세의 곡 http://youtu.be/T4ZpYkxOCCA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