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외부에서 원료, 자료, 정보 등의 경영자원을 조달하고 내부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해 시장에 판매한다. 따라서 외부환경의 변화는 기업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은 개방시스템으로 언제나 열려있다고 봐야 한다. 직접적으로 기업에 영향을 주는 종업원, 주주, 고객, 경쟁업자, 금융업자, 노동조합, 정부, 지역사회 등과 같이 조직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직접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 법적·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등의 조직에 직접적 영향은 주지 않지만 경영자가 간과해선 안될 간접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어떠한 경영자라 할지라도 폐쇄된 사회제도 하에서는 업무를 정상적으로 해나갈 수 없는 것이다.

최초 인간의 집단형태도 우연한 연후로 가족단위가 이뤄지곤 했다. 인류의 역사가 점점 발전함에 따라 마침내 가족단위는 부족단위로 이뤄지게 됐다. 인구가 적었던 영농사회에서 그 증가율이 높아지자 필요에 따라 영농기술의 혁신이 이뤄지게 됐으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조직구성 단위가 한 사람에 의해 운영되기 힘들게 돼 점차적으로 제도화되기 이르렀다. 사회적으로는 조직형태가 도시, 정부, 군대, 교육, 종교 등 여러 가지 기관으로 이뤄지게 됐다. 기업이나 제도는 인간이 필요해서 만들어 놓았지만 그 제도 속에 고착돼 오히려 나중에는 체재의 이탈이 힘들게 되고 만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사회에서 실제로 많이 볼 수가 있다.

인간이란 본래 한 집단의 자체적인 제도 하에서 여러 가지 기대하지 않는 행동과 행위의 부자유함을 경험하게 된다. 누구나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모든 의사결정을 하기 바란다. 이러한 생각은 사람의 본능에 잠재돼 있는 것으로서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고 자유로운 본인의 이성과 감정을 쫒아 행동하고 의사결정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 경영관리자(CEO, CFO)들은 기업을 경영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반드시 성공해야 되겠다는 사회적인 책임과 같이 개인적인 책임도 느낀다. 따라서 그들은 기업의 직·간접적인 외부요인에 대해 깊히 접근하게 된다. 외부환경 요인을 기업 스스로 조정할 수 없지만, 조직에 위험 요인이든 기회이든 간에 조속히 발견하고 대응하는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인간과 기업은 별로 다를 바 없다. 사람도 몸에 병이 나기전에 미리 예방조치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예방주사를 맞고 독감을 피해가는 일도 필요하다. 고도의 산업사회 속에서 기업환경은 많은 이해관계자의 집단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환경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신속히 대처해 나가야 기업은 존속과 발전이 가능하다. 환경요인을 사전에 발견해 가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윗선 다른 사람, 다른 기업에서 실행하고 있는 요인들을 고려의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자체적으로 회사 내에서 연구개발해서 알게 된 상황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필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기업의 환경요인(위기 또는 기회)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본다. 기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첫째, 해당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부정책, 둘째로 생산원자재의 가용성 및 비용에 영향을 주거나 셋째, 사회적 시스템의 변화 등으로 대략 요약할 수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책 중 보호무역주의와 전 세계교역은 미국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정책, 각 나라들과의 FTA 재협상 문제 검토 등 직·간접적으로 기업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들이 많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대내·외적으로 시장에 나가기 때문에 다른 경쟁자와의 관계도 반드시 고려해 볼 중요한 문제다. 제품시장 구성원들의 교육수준이 시장 확보에 해로울 때가 있다. 시장에서 잠재 소비자들의 행태, 제품의 유통경로도 생각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기업이란 경제재의 판매목적으로 생산 및 구매하는 행위일체라고 말하는 경제학자도 있다. 또 다른 면에서는 최종 소비자가 선호하는 재화나 서비스 생산에 축적된 자본 및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행위라고도 한다.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유한한 것이므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 이윤의 극대화를 이루는 것이 기업목표인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경영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간과할 수 없으며 모든 사람들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