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헌법재판소로부터 파면 선고를 받음에 따라 19대 대통령 선거가 5월에 치러질 전망이다. 애초 계획보다 7개월가량 앞 당겨진 것이다. 이미 올해에 접어들면서부터 사실상 야권을 중심으로 선거체제에 돌입한데다 언론도 선거보도 수준의 방식을 취했으니 선거일이 앞당겨졌다해서 크게 놀랄 것은 없을 듯하다.

범국가 차원의 대통령 선거에 맞물려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온 또 다른 선거가 있다. 경기도의회 용인3선거구 보궐선거다. 현재까지 흐름만 보면 유권자들은 이 선거에 특별히 관심을 갖지 않는 모양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보궐선거 이후 일년 뒤면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하니 정치권의 응집도도 그렇게 높지 않은 것 같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이 지역 선거구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로 인해 실시되는 이번 보궐선거에 책임을 통감한다는 차원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이다 보니 흥행도는 더 떨어진 상태다.

실제 이 지역구 예비후보 등록 현황을 보면 등록을 시작한 지 두 달이 넘었지만 10일 현재 국민의당 예비후보 2명에 불과하다. 보궐선거를 치르는 도내 다른 자치단체의 경우 많게는 10명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인다.

본선에는 정당별로 1명의 후보로 압축돼 선거를 치른다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까지 등록된 예비후보 수는 특별히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왕 유권자를 대변할 요량으로 선거에 나선다면 정치적 소신을 갖고 서둘러 후보등록을 하는 것도 좋은 모양새이다. ‘전후좌우’ 따진다면 자신의 소신보다는 당선을 염두에 둔 눈치작전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선거의 최종적 목표는 당선이다. 여기서 나오는 것이 바로 ‘선거공학’이다. 당선을 위해서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하며, 지금껏 치러진 모든 선거 역시 이와 같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선거공학의 공식일 것이다. 

하지만 선거공학의 공식에서 생략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있다. 유권자의 알권리와 정치인의 자세다. 예비후보 등록이 늦어질수록 유권자는 후보에 대한 정보를 늦게 접하게 된다. 어떤 경력이 있으며, 정치 신념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선거에 나선 후보들 역시 당선공식에 맞춰 때로는 당적을 바꾸고, 출마지역을 변경하기도 한다. 소신정치가 아닌 정당정치 혹은 당선만을 위한 정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보궐선거가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도의원 용인 3선거구 보궐선거를 대하는 정치권의 ‘선거공학’ 공식은 더 간단명료해질 것이다. 유권자의 알권리와 정치인의 소신 있는 자세는 더 기대하기 힘들지 모른다는 의미다. 

이제 보궐선거까지 한달 여가 남았다. 5월(잠정) 대통령선거에 이어 내년에는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예정돼 있으니 이번 보궐선거는 어찌 보면 용인 정치지각 변동을 감지할 수 있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사상은 종교보다 강하다고 한다. 정치적 이념 역시 담금질이 아주 잘된 쇠처럼 단단하고 견고하다. 대한민국을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대통령 탄핵 정국도 수습국면에 접어든 작금이다. 이에 맞춰 단단하게만 보이던 정치적 이념도 사상누각처럼 힘없이 분열되는 양상이 용인에서도 감지된다.

선거는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합법화된 무기다. 유권자의 더 많은 관심과 정치인의 소신 있는 정치적 신념의 조화로 만든 합법화된 무기는 용인의 선거문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