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성남과 비교 80% 수준… 3곳 중 1곳은 취급국

대도시 규모의 우편 시스템 전환 요구 이어져

대도시로 성장한 용인시의 우편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우편물 대상이 택배나 등기 등 시급을 요하는 것들로 변하고 있어 일부에서는 이로 인한 피해까지 발생한다는 하소연도 들을 수 있다.

우체국의 주요 업무인 우편배송은 전자우편 이용이 보편화된 2000년대에 들어 물량이 큰 폭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핵심이다. 특히 인터넷 거래의 활성화로 택배 업무까지 더 해져 우체국은 단지 ‘큰 가방’만으로는 불가능할 정도로 방대한 업무 범위를 보이고 있다.

용인에는 현재 경인지방우정청 밑으로 용인우체국과 용인수지우체국이 있다. 두 기관은 용인 전역에 있는 27개의 우체국(취급국 포함)을 관할하고 있다. 이중 용인우체국은 처인구 전역과 기흥구 동백·보라·상하동 등 16곳을 관할한다. 수지우체국은 신갈과 수지 전역을 관할하며 11개 우체국을 두고 있다. 

문제는 용인시의 우체국 수가 인구 규모가 비슷한 인근 지자체와 비교해 적다는 것이다. 실제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 실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원에는 총 36곳, 성남에는 34곳, 고양시도 28곳의 우체국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과 비교해 최대 20% 이상 많다.

용인에는 상대적으로 배송업무 한계가 많은 우편취급국 비율이 높아 시민들이 우편 업무를 보는데 불편을 겪고 있다. 용인의 경우 총 27개의 우체국 중 40%에 이르는 11곳이 취급국이다.

수원은 34%, 성남시는 용인시와 비슷한 41% 수준이다. 용인시 행정구역이 서울특별시에 버금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은 더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용인시와 비슷한 면적을 보이고 있는 화성시의 경우 총 18개 우체국 중 취급국은 1곳에 불과하다. 화성 총 인구는 용인에 비해 60%정도다.   

우편취급국은 우정사업본부의 위탁을 받아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구조로 소비자들은 다 같은 우체국이라 생각해 민원 발생 시 우정사업본부에 개선을 요구하지만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다 보니 관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용인의 우편 시스템 한계는 이뿐만이 아니다. 용인에는 배송물 집하 허브 역할을 하는 우편집중국이 없다.

집중국은 우편 물량과 운송거리를 고려해 수용권역을 설정해 권역별로 우편물을 처리하는 전담기관이다. 수원시와 성남시에는 집중국을 두고 있으며 용인은 성남집중국 관할 지역에 해당된다.

경기도에는 수원집중국을 비롯해 고양 성남 등 주로 대도시에 설치돼 있으며, 용인시는 성남집중국 관할 지역에 들어간다. 성남집중국은 용인뿐 아니라 서울시 서초구 성남시 광주시 이천시 등을 관할하고 있다. 일일 최대 처리용량이 225만 통으로 중형 규모에 해당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우편물 배송일정이 지연되는가하면 일부에서는 배송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기흥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는 퇴근 후 집 문 앞에 붙어있는 한 장의 안내문을 보고 난감해졌다. 낮 시간에 배송된 등기를 직접 수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A씨는 “정해진 기간 내에 우체국을 방문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지만 당장 해당 우체국을 방문할 경우 직장에서 왕복 한 시간여가 걸려 결국 반송됐다”고 하소연 했다. 

사업을 하고 있는 B씨는 연말만 되면 우체국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거래업체에 보낸 각종 우편물이 제 때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B씨는 “용인 관내에 보낸 우편물마저 도착시점이 달라 유선전화로 재차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이중의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소한 관내 배송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용인우체국 소속 한 관계자는 “면적이나 인구 대비 용인 우편 시스템은 부족한 것이 많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조정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정치권이나 범시민 차원의 민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