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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아에는 균형 있는 6미 식사가 중요
  • 오금자(요리연구가)
  • 승인 2017.02.13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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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6부는 모든 인류의 공통으로 6미 식사를 해야 신체적·정신적 문제가 해결된다. 태아 때 엄마에게 짠맛이 부족하면 그에 따른 증상의 아이가 태어나고 매운맛이 부족하면 아토피 등의 피부 관련 증상의 아이가 태어나기도 한다. 6장6부에 각각 영양을 주는 시고 쓰고 달고 맵고 짜고 떫은 여섯 가지 맛의 음식을 매일 공급해 주기 위한 행위가 하루 세끼 식사다. 식사는 하되 여섯 가지 맛을 골고루 섭취하지 않으면 6장6부는 여전히 영양실조 상태에서 여기저기 증상으로 아우성치는 메시지를 보낸다. 그 결과 고통스러운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오만 가지 증상은 결국 여섯 가지 장부에 원인이 있으며 장부의 허기와 영양실조가 드러난 표현일 뿐이다. 태아 때 엄마가 6미 식사를 균형 있게 하는 것이 건강체질의 근본이 된다. 태아부터 나이 많은 어르신까지 6장6부를 가진 모두에게 6미 식사는 건강을 위한 기본이며 공통적인 일이다.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은 모두 여섯 가지 맛의 음식에 달려있다. 음식은 최고의 약이며 치료제이다.

감자구이조림
재료 : 감자 5개, 식용유 3큰술
양념장 : 조청 1컵, 맛간장 1/2컵, 청양고추 2개, 다진 마늘 1큰술, 미림 2큰술, 설탕 1큰술, 천연조미료 1큰술

만드는 법
1. 감자를 씻어 냄비에 넣고 삶는다.(삶은 감자가 식기 전에 모양 칼을 이용해 편 썰기 한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편 썰기 한 감자를 넣고 노릇하게 구이 한다.
3. 양념장을 만들어 한번 끓인 후 구이 한 감자를 넣고 2분 정도 끓인 후 접시에 담는다.

채소장아찌
재료 : 마늘쫑 200g, 오이 1/2개, 당근 1/2개, 양파 1/2개, 연근 100g, 무 100g, 우엉 100g(채소류 500g 기준)
소스재료 : 물 5컵, 청양고추 1개, 소금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컵, 미림 2큰술, 물엿 3큰술, 설탕 3큰술, 식초 3큰술, 멸치 50g, 양파 1/2개, 다시마 10cm

만드는 법
1. 채소 재료는 4cm 길이로 썰어 소금물에 살짝 삶는다.
2. 양념장을 분량에 맞춰 끓여준다(45도로 식힌 후 건지를 채에 내려 사용).
3. 채소 재료와 간장을 버무린 후 병에 담아 2일이 지난 후 먹는다.

절임깻잎찜
재료 : 절임깻잎 500g

양념장 : 된장 2큰술, 물 2컵, 참기름 2큰술, 식용유 5큰술, 마늘 2큰술, 대파 3큰술, 통깨 2큰술, 양파 1/2개, 굵은 멸치 100g, 생강즙 2큰술, 아마씨 1큰술

만드는 법
1. 절임깻잎을 뜨거운 물에 30분 담가놓는다. 씻어 수분을 제거한다.
2. 굵은 멸치는 잘게 손질해 놓는다.
3. 양념장을 만든다.
4. 수분을 제거한 깻잎에 사이사이 양념장을 넣고 냄비에 약한 불로 30분 정도 찜한다.

오금자(요리연구가)  webmaster@yongin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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