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이용편의 개선...이달부터 서비스, 온라인으로만 신청 가능

올해부터 용인시 공공도서관 회원 63만여명은 별도의 서비스 가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까지는 서점을 방문해 서비스에 가입한 뒤 1~2일이 지나야만 가능했다.

용인시는 지난해 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희망도서 바로대출제’에 대해 공공도서관과 서점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이용방법을 개선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용인시 공공도서관 16곳에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63만7천여명은 바로 희망도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용할 수 있는 서점도 기존에는 본인이 지정한 한 곳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협약을 맺은 서점 어느 곳이나 가능하게 된다. 현재 협약을 맺은 서점은 지난해 17곳에서 18곳으로 늘었다.

이용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 ‘희망도서 바로대출제’에 들어가 원하는 서점을 지정하고 도서명과 작가명을 입력하면 신청 가능한 책인지 여부가 바로 확인된다. 해당 서점은 대출 제한사항 세부규칙을 확인하고 대출 가능한지 여부를 이용자 휴대폰으로 문자로 알려준다. 

대출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 달에 5권까지 2주간 가능하며 1회에 한해 1주일 연장할 수 있다. 다 읽은 책은 대출한 동일서점에 기한 내 반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