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디, 정부측 협상안 전격 수용 급물살 탈듯

운임수입 보장기간 문제로 난항을 겪었던 경전철 협상이 민간사업자 측인 봄바디사가 정부측 협상단이 제시한 최종 협상안<본지 205호 1면>을 전격 수용, 실시협약 등 협상이 조기에 타결될 전망이다.

용인시는 1일 “우선협상대상자인 봄바디 컨소시엄이 요구한 운임수입 보장기간(운임수입의 일정액을 보전해주는 기간)을 30년으로 하는 대신, 당초 정부측 협상단이 제시한 정부 재정지원비율(총사업비 중 정부가 대는 비용의 비율)을 44.35%(3091억 원)에서 43%(2997억 원)로, (실질)수익률을 당초 9.05%에서 8.86%로 낮추는 등의 조건을 봄바디사가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봄바디 컨소시엄은 그 동안 총사업비 6980억 원과 운영비 7650억 원을 요구한 반면, 정부측 협상단은 각각 6970억 원과 7450억 원을 제시했다. 사업비 중 일부를 정부가 부담하는 재정지원비율과 수익률 역시 봄바디 측은 각각 47.57%(3318억 원)와 9.40%를 요구한 반면, 정부측은 각각 44.35%(3091억 원)와 9.05%를 고수해 왔다. 특히 봄바디 측은 “30년은 운임수입이 보장돼야 사업성이 있다”며 운임수입 보장기간 30년 보장을 요구해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24일 운임수입 보장기간을 봄바디 측이 요구한 30년으로 하되 총사업비와 운영비는 당초 정부측이 제시한 금액으로 하고 재정지원비율을 당초 정부측이 제시한 44.35%보다도 1.35%(94억 원) 낮춘 43%로, 수익률 역시 당초 9.05%보다 하향 조정한 8.86%의 최종 안을 봄바디 컨소시엄에 제시한 바 있다.

시 경전철사업단 관계자는 “경전철 협상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업비 및 운영비 부문과 실시협약 부문에 대한 핵심 쟁점사항이 일괄 타결됐기 때문에 이달 안에 세제혜택을 비롯한 실시협약안 등 세부적인 협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용인시와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 심의 등을 거쳐 봄바디 컨소시엄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전철은 분당선 연장선 구갈역을 출발해 강남대∼동백지구∼삼가동∼용인시내∼종합운동장∼보평∼전대역까지 총 연장 18.84km에 15개 역과 차량기지 1곳이 들어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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