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지난달 28일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용인 내 일선 학교에서도 국정 교과서 채택을 두고 공식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일부 역사 담당 교사들은 ‘활용 안될 것’이란 의견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가 이날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국정역사교과서 거부한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교육청은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비민주적, 비교육적 국정역사교과서를 거부하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혀 향후 교과서 채택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용인 교육계도 분위기는 비슷하다. 용인교육지원청 한 관계자도 “교과서 채택은 학교장과 교내 선정위원회가 판단할 몫”이라며 “지금 분위기로는 채택하는 학교가 거의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흥구 한 중학교 교사도 “시대착오적인 발상에서 나온 잘못된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말해주는 것은 비교육적 행위”라며 “동료 교사들 상당수가 국정 교과서를 활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흥구 또 다른 중학교 교감은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채택 지침이 내려오면 학년별 필수 이수 과목을 변경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며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 상황이라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강제적인 사용금지 강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교과서 내용’을 규정하는 상급기관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수지구 한 고등학교 교감은 “일부 사람에 의해 교과서 내용이 평가되어 지는 것은 잘못”이라며 “교과서를 채택할 것인지는 교사 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는 이번 국정역사교과서가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교과서가 아닌 4가지 이유로 △건국절 사관을 반영한 1948년 ‘대한민국 수립’ 명시 △‘박정희 정부와 관련해 ‘균형 잡힌 시각’으로 교과서 제작했다는 발표의 신뢰성 △비전공자에 의해 집필 △단원에 따라 세부적인 사실 나열 또는 생략 등으로 역사교사의 교과 재구성의 어려움 등을 들고 있다. 

특히 이들은 “무엇보다도 국정화 폐지를 외치는 모든 국민의 함성을 외면하고, 역사교과서국정화를 통해 역사인식을 통제하고 획일화하려는 시도 자체는 비민주적 행태이며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행위”로 규정했다.

한편 이번 국정교과서 집필자 중에는 용인 관내에 있는 A중학교 교사, B대학교 교수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