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교통관리사업소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강웅철)는 지난달 30일 교통관리사업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갖고 지역별 교통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질의했다. 이날 김기준 의원은 “기흥역세권, 구도심권 일대 주차난을 해결 대책 마련과 동서균형발전, 경전철 활성화 등을 감안해 터미널의 신축 및 이전 검토”를 주문했다.

이건영 의원은 “철도 전담 부서의 설치와 국가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한데 이어 “이용객 수 등 수요를 감안해 마을버스 배차시간을 조정하고, 비좁은 도로폭 등 마을버스 운행이 어려운 도로는 관련부서와 협의해서 개선하라”고 말했다.

홍종락 의원은 “호수공원 삼거리 신호체계를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이마트 출구쪽 횡단보도 설치 및 교통 흐름을 감안한 원활한 교통체계의 정비”를 요구했다.
홍 의원은 이어 “경전철역 인접지역(기흥역세권 2구역)에 버스터미널 추가 설치를 검토”와 “경부고속도로 신갈 간이정류장 활성화 방안 마련, 경전철과 관련해 안전 및 비상 대응 훈련을 철저히 할 것”을 강조했다.

고찬석 의원은 시설공사 설계변경 시 관련 법령 및 지침에 의거해 추진하고, 신갈버스 정류장 탑승객을 위한 부대시설(콘테이너 박스)의 개선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횡단보도 안전지대의 신호체계 보조장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공영주차장 사용료 카드결제 시스템의 도입과 수서역 개통에 따른 버스 노선(직선 노선)의 신설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서울행 등 버스 첫 차 출발 시간을 앞당겨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개인택시면허 허가 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적용하라고 말했다. 경전철 이용객의 탑승기록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 해 줄 것과 경전철 첫차 출발시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이제남 의원은 역북지구 인접도로 신호등 과다 설치에 따른 정비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손실보전금 지급 노선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또 “고림지구 준공 시 방음벽 설치 등 사생활 침해 및 소음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경전철 역사에 있는 비상용 계단 및 출입구의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경전철 선로 등 시설물의 야간 점검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신민석 의원은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에 따른 관련 버스 시간, 횟수, 노선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