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화면 캡쳐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작곡가 :가에타노 도니체티(1797~1848)
대본가 : 살바토레 캄마라노(1801~1852)
원작소설 : 월터 스콧의 래머무어의 신부(1819)
초연 : 이탈리아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1835년 9월 26일)
초연 가수 :파니 타키나르디 페르시아니(루치아), 도메니코 코셀리(로드 아시톤), 길베르트 두레즈(에드가르도), 지오치니(로드 아르투로), 포르토 오토리니(레이몬도)

등장 인물 : 엔리코 아시톤 경(바리톤), 루치아(소프라노, 아시톤 경의 여동생), 에드가르도 경(테너), 아르투로 푸클라우 경(테너), 라이몬도 비데벤트(베이스, 루치아의 가정교사), 알리사(메조 소프라노, 루치아의 시녀), 노르마노(테너, 라엔스우드의 최고위 병사), 귀부인들, 기사들, 아시톤의 동료들, 시종들, 병사들, 아시톤의 시종들 , 람메르무어의 주민들

고딕스타일은 건축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문학작품에도 있다. 1700년대 중반, 주로 내레이션으로 시작되는 작품들이다. 로맨스와 공포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영국에서 유행했던 문학의 한 장르로 영국의 중세 고성이 주 무대다. 성안의 지하실이나 그 비슷한 흉측하고 공포스러운 무대를 배경으로 한다.

공포소설이라고도 불리는 고딕소설의 창시자는 호레이스 월폴이다. 그가 1764년 처음 쓴 <오트란토의 성>이라는 소설이 효시다. 검은 소설 또는 노아르 소설로 불리기도 한다. 잃어버린 사랑과 내면의 고통, 그리고 불가사의한 상황을 이야기 형식으로 엮어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후에 등장한 소설가 브램 스토커가 1897년 그 유명한 <드라큘라>를 만들어냄으로써 고딕소설을 계속 발전시킨 후 1800년대에 와서는 <프랑켄 슈타인>이라는 인물까지 소설에 등장하게 만들었다. 고딕소설의 대표작가인 월터 스코트의 작품은 특히 오페라의 대본으로 쓰이기까지 했는데 그 작품이 바로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제인 에어의 <폭풍의 언덕> 같은 소설 역시 고딕 스타일의 것이지만 <루치아>야 말로 전형적인 고딕소설이다. 원수 가문 사이의 금지된 사랑, 성을 둘러싼 어두운 배경을 바탕으로 한 주인공의 광란이 공포소설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 하얀 가운을 입고 실성한 상태에서 피를 잔뜩 무치고 성 안을 돌아다니는 여인은 귀신이나 다름없는 흡혈귀를 연상하게 한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혼자 광란의 아리아를 부른다. 꾀꼬리와 다름없는 기교와 테크닉을 소유한 세기의 소프라노들이 30분가량 개인기를 발휘할 수 있는 오페라의 주요 장면으로 꼽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