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반경 1.6km 이내 거주인구 14%

 기흥구, 위험인구 비율 29% 전국 38번째
“지자체·정부 검증 강화 저감대책 마련해야”


용인시민 100명 중 14명이 발암물질과 고독성물질 등 화학물질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흥구는 인구수 대비 화학물질 노출 위험인구 비율이 수도권에서 경기 양주시에 이어 17번째, 전국에서도 38번째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흥구에 거주하는 주민 중 30%는 유해 화학물질에 노출돼 있는 위험인구라는 의미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을)이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사)일과 건강과 조사한 ‘전국 발암물질 위험인구’에 따르면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반경 1마일(1.6km) 이내 수도권 거주 주민은 347만8389명으로 총인구의 약 14%에 달했다.

용인시의 경우 포름알데히드(1급 발암성 물질)나 톨루엔(발달독성물질) 등 발암물질과 고독성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반경 1.6km 이내에 거주하는 화학물질 노출 ‘위험인구’는 12만1974명으로 집계됐다. 용인시 인구의 약 14%(2014년 기준)에 달하는 수치다.


이 가운데 기흥구는 전체 인구의 29.1%에 이르는 10만7332명이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기흥구에는 삼성전자(반도체) 기흥사업장과 삼성디스플레이, 프렉스에어코리아 등 유해화학물질과 독성가스를 취급하는 업체가 적지 않은 실정이다.

처인구는 화학물질 취급업체의 60% 이상이 몰려있다. 하지만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면지역에 있어 화학물질 노출 위험인구 수는 총인구 대비 6.3%인 1만318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이 공개하고 있는 지역별 화학물질 취급정보에 따르면 용인시는 2014년 기준으로 모두 217개 업체가 각종 화학물질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167개 업체가 화학물질관리법과 위험물관리법 규정을 받고 있고,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해 관리감독을 받는 독성가스 업체는 25곳, 산업안전보건법 적용을 받는 유해인자 업체는 200곳으로 파악됐다.

강병원 의원은 “2012년 경북 구미 불산 누출사고 당시 반경 2km까지 은행잎이 말랐고, 2013년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불산 누출 때도 반경 2km 이내 식물에서 불산이 검출됐다”며 “화학물질관리법 제정과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에 관란 법이 시행돼 고독성물질의 배출량이 조사되고 있지만 저감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노동자와 주민들의 잠재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에 의하면 수도권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배출된 발암물질과 고독성물질 5종은 포름알데히드, 1-3부타디엔, 황산, 디클로로메탄, 톨루엔, 메틸알코올로 나타났다.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배출하는 사업자 수는 경기도가 50개로 가장 많았고, 후두암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황산 배출 사업장 수도 경기도가 전국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많은 주민들이 주변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발암물질에 노출되고 있으면서도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서 “지자체와 환경부가 함께 나서 기업이 발암물질을 꼭 사용해야 하는 지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 합리적인 저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