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도시공사, 개발 조사·설계용역 업체로 (주)건화 선정

기존 사업체 이주 문제, 공사 사업능력 등 우려도

동천물류단지(동천동 897번지 일원) 항공사진

용인도시공사(이하 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동천물류단지 도시계획시설 개발사업이 조사와 설계를 담당할 사업자를 정하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공사는 지난 10일~12일 동천물류단지를 상업업무시설 복합단지로 개발하기 위한 조사·설계 용역업체 2곳 중 ㈜건화를 최종 결정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번 동천물류단지 개발사업은 수지구 동천동 경부고속도로 옆 ‘동천동 유통업무단지(28만7783㎡)’를 도시첨단산업용지와 상업·업무 복합단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에는 현재 현대택배, 현대그린푸드, 모나미 등 10여개 물류센터가 들어서 있다.

도시공사는 이곳이 1990년 유통업무단지로 지정됐지만 주변 지역의 도시개발로 물류기능이 쇠퇴해 용도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해왔다. 이곳을 전체 부지의 60% 이상을 자족기능이 가능한 ‘제2의 판교테크로밸리’로 세움으로써 기업을 대거 유치해 수익을 창출하는 수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발돋움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나머지 부지는 상업(7%), 복합 배후단지(32%)로 개발할 예정이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이번 개발은 지역에 대한 재투자 개념으로 공공기여를 위한 경부고속도로 IC 등의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라며 “지역의 불모지를 주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에선 한때 부도 위기까지 몰렸던 도시공사가 대규모 개발 사업을 잇따라 추진하는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도시공사는 최근 동천물류단지 개발사업 외에도 기흥역세권2 도시개발사업과 기흥구 보정동 GTX 용인역 주변 역세권 개발계획 등 3가지의 굵직한 개발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용인시의회 강웅철 의원은 “역북지구 사업실패로 2013년 부채비율이 448%에 달하던 용인도시공사가 가까스로 금융부채에서 벗어난 이후 대규모 사업들을 내놓고 있다”며 “공사가 대규모 개발사업을 진행할 능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또다시 역북지구와 같은 난관에 봉착하면 용인시에 심각한 재정 부담을 안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민간사업자에게 재원 조달과 분양을 맡김으로써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도시공사는 인허가와 보상지원 컨트롤 타워 역할만 하겠다는 설명이다. 

해당 부지 토지주의 반대도 넘어야할 산이다. 지난 1월과 2월 도시공사가 토지주와 지역주민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 공사의 ‘개발 사업을 통한 토지가치 상승’에 대한 설명에 대해 “직접 개발하겠다”며 공사의 참여를 반대하거나, 기존사업과 기반시설 부담 등을 이유로 반대한 여론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천동에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한 기업의 담당자는 “대체 부지가 마련되지 않고 이주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가 상승만으로 이익이 증진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논리”라며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조사·설계 과정에서 토지주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개발계획을 얼마나 수립하느냐 여부에 따라 동천물류단지 도시계획시설 개발사업의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