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의 독단 인사 만행 VS 체질개선 위한 고행

“지난해 직원선발 대부분 원장 측근”
“사실 아냐. 과정 알면 그런 소리 못해”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이 정치권 인사 뿐 아니라 일부 단체장 가족을 직원으로 채용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원장의 독단적인 인사관리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본지가 지난 8~10일까지 만난 전·현직 진흥원 직원들은 현재 진흥원 인사채용 뿐 아니라 인사관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증언을 했다.

이들은 진흥원이 지난해 수차례 실시한 직원모집 당시 정치인 뿐 아니라 시 산하 단체, 고위 공무원 친인척을 채용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박재신 원장 취임 이후 진흥원이 공개채용을 통해 모집한 직원 17명 중 상당수가 원장과 관련이 있는 인사들의 자녀라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지난해 전체직원 13명보다 많은 17명을 신규직원으로 채용했는데, 관련 인사기록카드를 분석한 결과 2~3명을 제외하고 대부분 원장과 관련 있는 인물로 판단된다”며 “그 중에는 현 원장 인척뿐 아니라 현직 시의원 아들, 시 산하기관장 딸, 고위 공무원 인척 등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재신 원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절차상 문제가 없으며 특정인을 선발하기 위한 ‘꼼수’는 없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지난 11일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증언자들이 말하는 내용은)전혀 사실과 다르다. 공개채용을 하고 있으며 (선발)과정을 제대로 알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장이 밝힌 선발과정에 대한 이해는 진흥원 근무 및 급여여건 등에 맞춰 선발할 경우 선택지가 많지 않으며, 결과만 두고 직원채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특정인 채용과 관련해 언급되고 있는 일부 당사자 가족이 채용 사실을 인정하고 있는데다, 공교롭게도 본지가 확인한 인사기록카드에는 청탁을 의심할 수 있는 인맥 연결고리도 확인됐다.

진흥원 인사채용 시스템을 보면 ‘특정인 채용’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진흥원 인사위원회의 경우 원장을 위원장으로 시청 국장급 2명이 당연직 위원, 시의회 추천, 진흥원 원장 추천 관내 기업 대표 각각 1명, 학계전문가 1명, 시의원 1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지원자에 대한 1차 서류면접은 팀장선에서 진행, 합격자의 2~3배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고 있다. 면접을 진행하는 인사위원들이 만날 수 있는 대상자는 한차례 심사를 거친 한정된 인원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다 시 출연·출자 기관장이 취임 이후 일부 특정인을 채용하는 것은 이미 관례화된 것도 사실이다.

진흥원 인사위원으로 활동 중인 한 위원은 “(인사위원들은)채용에 어떤 사람이 지원했는지 제대로 알 수 없는 구조”라며 “만에 하나 사전 조율이 있을 경우 특정인 채용은 어렵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번 진흥원 인사문제는 관행을 넘어 심각한 문제”라며 인사채용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관리 감독 책임이 있는 용인시도 단정하기 이르지만 채용문제에 있어 관리 헛점을 보여준 정황을 찾을 수 있다. 실제 시는 지난 1월 진흥원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이 감사에서 시는 ‘인사관리 적정 여부’를 중점감사 내용에 포함시켰다. 감사범위가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인 점을 감안하면 최근 의혹으로 불거지고 있는 채용과정도 감사 대상에 해당된다.

감사결과만 놓고 보면 시는 감사에서 특별한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 다만 인사위원들의 채점표 서명 등 절차상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개선 등을 주문했을뿐 친인척 채용 의혹과 관련한 지적은 없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