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대도시 진입 앞두고 미래비전 선포

시민 대토론회 열고 지향점 모색

2014년 8월 전국에서 10번째로 인구 100만명을 돌파한 고양시. 이를 기념해 시민들이 환호를 하고 있다. 사진 고양시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하고 창원시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100만 대도시가 된 고양시. 고양군이 시로 승격한 해는 용인보다 4년 빠른 1992년이다. 시 승격 당시 24만명이었던 고양시가 100만 대도시에 진입하기까지 22년이 걸렸다. 2013년 말 99만571명이던 고양시 인구는 이듬해인 2014년 8월 1일 100만명을 돌파했다.
 
고양시는 1990년대 초 일산 신도시 개발과 함께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는 점에서 용인시와 비슷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고양이 신도시 계획에 의해 인구가 늘었다면 용인시는 개발 압력에 밀려 마구잡이식으로 개발된 도시라는 점에서 고양과 사정이 다르다. 물론 두 도시 모두 배드타운 성격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지금도 용인시는 도시기반시설 부족 등 난개발 후유증을 치유하는데 행정력을 쏟고 있다. 또 여전히 개발이 진행 중인 처인구는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되고 있다는 점에서 100만 대도시 이후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아 보인다.

그런 점에서 고양시를 통해 용인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듯하다. 고양시는 인구 100만명 돌파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10대 미래비전을 선포하고 시민 대토론회를 열었다. 100만 대도시로 진입하는 고양시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 각계 시민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장을 마련한 것이다. 

당시 최성 고양시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고양’을 내걸고 안전 일자리 복지 교육 등과 관련한 10대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고양시는 핵심과제 실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소속 공직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 ‘100만 행복도시, 고양시의 향후 과제’를 집중 조명하는 워크숍을 갖기도 했다.

워크숍을 통해 100만 행복도시 구축을 위한 재정건전성 강화, 전국 최고의 지방자치도시의 위상 정립과 강화, 지속가능한 시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행정지원시스템 시행 등을 핵심 과제로 선정했다.

또 ‘100만 대도시 준비 연구용역’이 진행됐다. 용역기관은 행정조직뿐 아니라 100만 시민들의 만족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시민의 권리 증진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자치분야의 경우 각 종이 주민공동체를 형성하고, 주민의회의 모델이 돼 체험 마을기업 등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본청은 기획하고 지원하며 구청은 조정하는 역할분담이 제안됐다.

이와 별도로 고양시는 2030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열고 공간구조를 재편하고 지속가능한 비전과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등 100만 대도시 위상 재정립 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고양시는 인구 100만 돌파 2주년을 맞아 지난 1일 ‘100만 시민대토론회’를 열고 고양시 발전전략과 시민참여자치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고양시는 앞서 신한류 문화관광, 고양형 시민참여자치, 시민우선 재난안전 등 10대 시정 과제를 선정 발표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